이수역 사망 사고 원인 살펴보니··스크린도어 열린것 알고도 출발?

입력 2014-09-25 13:20
수정 2014-09-25 14:04


'이수역 사고' 25일 오전 4호선 총신대입구역에서 80대 여성이 전동차와 승강장 안전문(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인 채 끌려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서울메트로와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51분께 4호선 총신대입구역에서 승객 이모(81·여)씨가 당고개행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 틈새에 끼어 7∼8m가량 끌려가다 사망했다.

사고 당시 이씨는 뒤늦게 열차에 탑승하려다 열차 문이 닫히는 바람에 못 탔고, 그 자리에 서 있다가 열차가 출발하는 힘에 몸이 휘청거리면서 스크린도어와 선로 사이로 빨려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이 사실을 감지하지 못한 전동차가 그대로 7∼8m를 전진했고 이씨는 몸이 낀 채로 그대로 끌려가 결국 숨졌다.

이씨가 열차를 타려던 지점의 스크린도어는 열려 있었으나 당시 열차를 운행하던 차장은 다른 스크린도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한 것을 보고 그대로 열차를 출발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이수역 사고' 소식에 네티즌들은 "'이수역 사고' 안전하라고 만든 곳에" "'이수역 사고' 안타깝다" "'이수역 사고' 센서도 없나?" "'이수역 사고' 확인도 안하고 출발?" 등 반응을 보였다. (사진=sbs방송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