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이 끝난 지 채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또 다시 추석 황금연휴가 다가왔다. 민족 최대의 명절을 맞이해서 푹 쉬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맘 편히 쉬기란 쉽지 않다. 오죽하면 명절 증후군이라는 말도 생겨났다. 스트레스를 받고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 중 팔자주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더 크게 받는 사람들이 많다.
얼굴에 생기는 주름 중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팔자주름은 코의 양옆으로부터 입가 언저리로 나타난다. 광대가 튀어나온 경우에는 팔자주름이 더 도드라져보이게 된다.
이런 경우에 실리콘과 같은 보형물을 사용하여 팔자주름부분을 채워주면 입이 튀어나와 보이는 돌출입을 해결함과 동시에 어려보이는 동안 효과도 함께 볼 수 있는데, 이를 '귀족수술' 이라고 한다.
리엔장 성형외과 이영근 원장은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필러, 리프팅수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귀족성형이 효과 측면이나 안전적인 면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며 "콧속절개 또는 입안절개를 통해서 팔자주름부분에 맞게 디자인한 보형물을 넣어주고 봉합하는 간단한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길지 않고 무엇보다 흉터가 남지 않아서 일상생활에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라고 설명했다.
귀족수술은 자가 진피를 사용해 이물감을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피부에 흡수될 우려가 있어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수술방법은 아니다.
얼굴뼈의 모양에 맞게 보형물을 제작한 후 콧속이나 입안을 절개해 코 양옆의 팔자주름 부위에 삽입한다. 보형물은 얼굴형에 맞게 1대 1 맞춤 제작하므로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후 회복기간도 5일~1주일로 짧고, 고가의 양악수술이나 돌출입 수술보다 비용도 훨씬 저렴하다.
이영근 원장은 "귀족성형은 단순히 팔자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리프팅 효과를 보는 수술이 아니라 돌출입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며 "또한 턱이 짧거나 없어 보이는 무턱의 경우 같은 방법으로 턱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무턱 수술을 병행하게 되면 양악수술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비교적 부담 없는 비용으로도 팔자주름, 돌출입, 무턱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귀족수술, 무턱수술은 피부를 절개하고 뼈를 깎는 윤곽수술이나 효과 유지 기간이 짧은 필러시술에 비해 만족도가 높다"며 "그러나 무엇보다도 개개인의 피부타입, 골격, 얼굴 비율을 고려해 수술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므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