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에 시력 회복 가능한 원데이 라식, 라섹 시간 여유 없는 직장인에게 제격
라식, 라섹 부작용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검사 시스템 구축한 병원 선택해야
수술 후 일상 복귀 빠르지만 자외선 차단, 건조증 관리에 신경 써야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큰 고민 중 하나는 수술 후 회복기간이다. 회복기간이 길어질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인데, 바쁜 직장인들의 경우 업무에 지장이 될까 더욱 신경쓰기 마련이다. 최근에는 하루에 검사부터 수술까지 모두 가능해 수술 전 소요되는 기간을 크게 단축한 원데이 라식, 라섹이 주목받고 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회복 속도 또한 빨라져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더욱 적합하다.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최신 시력교정술의 종류부터 꼭 기억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았다.
하루 만에 시력 회복 가능한 원데이 라식, 라섹 시간 여유 없는 직장인에게 제격
최근에는 라식, 라섹 레이저 장비가 발전하고 검사 시스템이 체계화 되면서 하루에 검사, 수술이 모두 가능한 원데이 수술을 점차 많이 하는 추세다. 직장인들의 경우 검사와 수술로 자주 병원을 방문하기가 어려워 원데이 수술을 많이 선호한다. 오전에 내원해 검사를 받고 특별한 이상만 없다면 대부분 오후에 수술이 가능하다.
원데이 수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먼저 렌즈 착용 중지 기간을 고려해서 날짜를 잡는 것이 좋다. 소프트렌즈는 4~7일, 하드렌즈는 2주 이상, 드림렌즈의 경우 4개월 이상 착용을 중지해야 검사,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당일에 수술을 해야 하는 만큼 병원을 방문하기 전 의료진의 경력과 레이저 장비의 보유수 등을 미리 꼼꼼히 체크한 후 원데이 수술을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라식, 라섹 부작용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검사 시스템 구축한 병원 선택해야
라식, 라섹수술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 전 얼마나 철저한 검사를 하는지가 중요하다. 하루 안에 검사, 수술을 하는 원데이 라식, 라섹에 대해 검사가 허술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지만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을 구축한 병원을 선택한다면 꼼꼼한 검사와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 검사로는 시력검사에서부터 안구건조증 정도, 각막두께, 동공크기 등이 진행되며 이에 따라 수술 가능 여부, 수술 방법은 물론 수술 후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간혹 시력교정술 후 부작용에 시달리는 사람의 대부분은 수술 전 제대로 된 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본인 눈에 적합하지 않은 수술을 받은 경우가 많다. 정밀 검사 중 아벨리노 검사 같은 경우 몇 시간 후 결과를 알 수 있으며, 망막검사는 동공을 확대하는 산동제를 투여한 후 검사를 하게 된다. 이때 동공이 다시 원래대로 축소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수술을 진행하는데 원데이 수술을 할 경우, 이런 과정을 생각하지는 않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원장은 “검사 후 녹내장, 원추각막 같은 안질환 또는 부작용 가능성이 판단될 경우에는 절대 수술을 하지 말아야 한다” 며 “검사를 철저히 해도 그 조건에 맞는 레이저 장비가 없다면 안전한 수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전 병원의 보유 장비에 대해서도 꼼꼼히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수술 후 일상 복귀 빠르지만 자외선 차단, 건조증 관리에 신경 써야
많은 사람들이 라식, 라섹 후 회복기간이 너무 길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수술을 망설이게 되는데 실제로 라식, 라섹은 일상 복귀가 빠른 수술 중 하나다. 다만 안정을 위해서는 하루 정도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각막이 너무 얇아 라식이 힘든 사람들은 라섹을 생각하게 되는데 라섹은 라식에 비해서는 회복이 조금 느린 편이다. 3일 정도 보호렌즈를 착용하면서 휴식을 취해줘야 하는데 보호용 렌즈를 제거하고 나면 바로 업무 복귀가 가능하다.
이렇게 수술 후 일상 복귀가 빠른 라식, 라섹이지만 일정 기간 동안에는 안정화를 위해 주의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 계절에 상관없이 외출 시에 반드시 선글라스, 모자, 보안경을 착용은 필수다. 또 수술만 끝나면 모두 끝이라는 생각에 사후 관리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눈은 매일 무언가를 보기 때문에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부위다. 때문에 수술 후에는 지나친 근거리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멀리 보는 습관을 들여 눈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다. 또한 수술 직후에는 건조증을 많이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해 항상 촉촉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