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간의 진화, 남녀 마음 헤아린 맞춤형 설계 ‘주목’

입력 2014-08-20 11:00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아파트 설계의 진화하고 있다.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긴 주부를 겨냥한 기존 특화설계 외에도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남성을 배려한 설계도 확산되는 추세다. 단지 내 실내골프연습장, 캠핑시설, 남성 전용 수납공간 등을 갖춘 아파트가 그 예다.

여성을 배려한 설계도 마찬가지다. 가사 노동의 동선을 최소화하거나 단지 안에 SSM 조성 등 커뮤니티 시설이 강화되고 있다. 특히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단지 내에서 자녀들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어린이 특화 시설을 갖춘 아파트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까지 설계 특화는 수납공간을 늘리거나 발코니 확장 등 공간의 확대가 주였다면 이제는 다양한 수요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설계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MBC '아빠! 어디가?', KBS2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 등의 TV프로그램에서처럼 자녀와 함께 뛰어 놀 수 있는 커뮤니티도 등장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경기도 구리 갈매지구 C2블록에 분양 중인 ‘갈매 더샵 나인힐스’는 가족이 함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텃밭과 야외 캠핑이 가능한 숲속 캠핑장을 마련했다. 주택 내부에는 벨트, 머플러, 넥타이 등 남성용품 수납장을 도입했다.

또한 각종 장비를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현관에 '아웃도어장'을 조성했다. 이 단지는 지하 2~지상 25층, 9개동, 전용 69~84m², 총 857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GS건설이 경기 김포에 분양 중인 '한강 센트럴자이'는 전용 100m²형에 거실 알파룸과 안방 드레스룸 안쪽에 알파공간을 제공한다. 이 공간은 남자들의 로망인 서재로 활용 가능해 남성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중?소형 대단지인 한강센트럴자이는 전용면적 70~100㎡ 총 4,079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들어선다.

한양은 이달 중 부산 사하구 신평동 일대에 '신평역 한양수자인 아이시티' 지역주택조합아파트 신규 조합원 모집을 시작한다. 단지 내에는 캠핑장과 미니 카약장이 포함된 수변놀이터, 암벽등반, 텃밭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단지는 59~84m², 총 948가구로 이뤄진다.

여성 배려한 주방 공간 및 수납 아이템 특화 ‘눈길’

최근에는 아파트를 선택하는데 여성들의 결정권이 커지면서 여성들의 공간으로 여겨지는 주방을 넓게 조성하거나 특화 수납장을 적용하는 단지들이 늘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경기도 하남 미사강변도시 A10블록에 분양 중인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는 주방 내 넓은 작업공간 및 효율적인 동선을 확보했다. 주방에는 후드와 휀(Fan, 팬)을 분리해 실내 소음과 유해가스 걱정은 줄이고 에너지 절감은 높인 ‘분리형 주방 휀’을 설치했다.

주방 하부 장에 도마와 쟁반 등 세로로 긴 조리 도구를 수납할 수 있는 세로 수납장까지 꼼꼼하게 설계했다. 또 아일랜드 주방 및 식사 테이블, 수납장 등을 연계 배치한 복합 공간을 조성해 가족들이 같이 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도록 배려한 것도 특징이다.

특히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는 미사강변도시 최초로 단지 내 SSM(기업형 슈퍼마켓)을 유치해 주부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단지는 전용 89~112㎡ 지하 1층~지상 29층, 8개동, 총 875가구 규모다.

롯데건설이 경기 용인시 중동에 분양 중인 '신동백 롯데캐슬에코'에는 여성을 배려해 지하 1층 출입구 앞쪽에 여성주차구획을 마련했다. 또 주차장을 모두 지하로 설계해 지상에는 차가 없는 아파트로 조성했으며 모든 주차공간을 2.4m 광폭형으로 적용했다.

일부 동의 경우 지하주차장에 썬큰과 탑라이트를 통해 자연채광과 환기가 이뤄지도록 했다. 이 단지는 전용 84~199㎡,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으로 총 2770가구로 이뤄진다.

KCC건설은 경기도 이천 증포동 일대에 '이천 설봉 KCC 스위첸'을 분양 준비 중이다. 세대 내부에서는 어린이 키 높이를 고려한 감성 욕실 거울 설치, 커뮤니티 시설에서는 키즈카페 및 도서관에서 아이들이 뛰어 놀며 책을 볼 수 있게 했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0층, 10개동 총 562가구, 전용 59~84㎡로 구성이다.



[사진설명= 포스코건설, ‘미사강변도시 더샵 리버포레’ 84m²타입 주방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