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했는데... 또 2차 수술? 티 안나는 '투명양악'이 대안

입력 2014-08-14 13:24
수정 2014-08-14 14:00
- JJ홍진주성형외과 현원석 원장



"제 얼굴에 있는 고정핀을 제거하고 싶은데요. 수술 비용이 얼만가요?"

최근 병원 측으로 양악수술 후 핀 제거 수술에 대해 문의하는 이들이 급증했다. 그 이유인 즉슨, 공항보안검색대나 엑스레이에 금속핀이 찍힌다는 것을 몰랐던 것. 대개 금속핀이 인체에 무해하고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하여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였다가 뒤늦게 병원이나 공항에서 의도치 않게 수술 사실을 알리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서둘러 금속핀을 제거하고 싶어하는 것이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엑스레이나 공항 보안 검색대에 금속핀이 찍힌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핀 제거 시기마저 놓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비용 또한 추가적으로 들 뿐 아니라 다시 한번 긴 회복기간을 거쳐야 하기에 양악 수술을 한 많은 이들이 처음부터 '투명양악'을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투명양악은 위턱 뼈와 아래턱 뼈를 절골하여 동시에 수술함으로써 턱의 근본적인 기능을 교정시켜준다는 점에서 일반 양악수술과 동일하다. 이 때 이동한 위턱 뼈와 아래턱 뼈를 플레이트와 스크류를 이용해 고정해 주게 된다. 보통은 티타늄 소재로 된 고정핀을 사용하기 때문에 엑스레이나 공항 보안 검색대 등에서 나타나게 되지만 투명양악의 경우, 흡수성 고정핀 사용으로 핀의 흔적을 전혀 찾아볼 수 없고, 핀 제거 수술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투명양악의 고정핀 소재는 '오스테오트랜스'로, PLLA(합성고분자)와 u-HA(hydroxyapatite)를 균일하게 혼합한 흡수성 플레이트와 스크류로 6개월 간 뼈를 단단히 고정해주다가 서서히 뼈에 흡수되어 2~3년 후에는 전문가가 봐도 발견할 수 없을 정도로 티가 나지 않는다.

특히 u-HA성분은 사람 뼈의 주성분인데 합성고분자만 단독으로 쓰였을 때와 비교해보면 훨씬 강도가 강해졌을 뿐만 아니라 뼈 주변에서 뼈의 생성을 돕는 골전도성 기능까지 갖추어 뼈 강화에 도움을 준다.

이밖에 금속재료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도 투명양악을 추천해주고 있다. 이는 고정핀으로 인한 염증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투명양악 고정핀은 추후 몸에서 흡수되어 사라지는 성분이기 때문에 고정핀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게 된다.

게다가 투명 고정핀이 미국 FDA와 유럽 CE 등 세계적 기관에서의 안전성까지 입증 받다 보니 투명양악을 희망하는 이들이 더욱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투명양악을 시행하는 병원 역시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투명양악의 장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입장에서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스러운 마음이 든다.

양악수술 자체가 고도의 스킬을 필요로 하는 수술일뿐더러 투명양악의 고정핀은 제대로 된 고정 강도를 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제대로 실력을 갖추지 않은 의료진에 의한 섣부른 수술로 인해 부작용 등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되는 이들이 생길까 하는 마음에서이다.

성형 수술을 하기 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알려주는 정보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충분한 정보 수집 또한 중요하다. 충분한 정보 습득을 바탕으로 상담시에 궁금한 점은 먼저 물어

보려는 자세와 수술에 대한 충분한 인지 후에 수술을 결정하여야 한다. 특히나 뼈를 다루는 양악 수술의 경우에는 수술을 받기 전 해당 분야의 실력이 검증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여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받아야 한다.

* JJ홍진주 성형외과 현원석 대표원장

- 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으로 약 2000여 건의 안면윤곽 및 양악수술을 집도하였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를 거쳐 삼성의료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미국 워싱턴대학 성형외과 교환교수를 역임하고 아이디병원 대표원장을 거쳐 현재 JJ홍진주성형외과 원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