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번호 전면 수집금지 시행 첫날, ‘마이핀’ 발급 ‘어디서 어떻게 해?’

입력 2014-08-08 07:30


주민번호 수집금지에 따라 마이핀 발급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7일부터 안행부는 개정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수집을 전면 금지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본인 확인 수단인 마이핀 서비스를 본격 도입했다.

마이핀 서비스란 인터넷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본인 확인 수단으로 개인 식별 정보가 전혀 포함되지 않은 13자리의 무작위 번호로 온라인상에서 사용해왔던 아이핀 서비스의 오프라인 확대다.

병원진료와 같이 법령상 주민등록번호 수집근거가 있는 경우에만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고 그 외 대형마트, 백화점, 극장, 홈쇼핑 등 일상생활에는 마이핀 13자리 무작위 숫자만 있으면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다.

마이핀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멤버십 카드 신청, 고객상담(ARS) 등에서 주민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마이핀을 사용하여 본인확인이 가능하며, 마이핀을 발급받으려면 가까운 동 주민센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가능하다.

다만, 마이핀 발급은 의무사항이 아니므로 필요한 경우에만 발급을 신청해 사용하면 된다.

한편 마이핀 발급 방법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마이핀 발급 방법, 그렇구나" "마이핀 발급 방법, 기억해둬야지!" "마이핀 발급방법, 복잡한데?" "마이핀 발급 방법, 쓰다 보면 또 편해지겠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