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코스닥 직격인터뷰] 라온시큐어, 공인인증 보안사업 본격 상용화

입력 2014-08-08 10:38
수정 2014-08-08 11:23
<앵커>

LTE 카메라출동, 코스닥 직격 인터뷰시간입니다.

기자가 화제의 코스닥기업 현장을 직접 찾아가 CEO와의 인터뷰를 진행하는 코너인데요.

오늘은 신동호 기자가 모바일 보안전문업체 라온시큐어을 방문했는데요.

신동호 기자 연결합니다.

<기자>

네 저는 코스닥 상장업체인 라온시큐어에 나와있습니다.

최근 스마트기기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인터넷 결제를 한다거나 스마트폰으로 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를 사용할때 꼭 필요한것이 바로 인감도장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공인인증서입니다.

그런데 이 스마트기기의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공인인증서의 보안성 취약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 공인인증서 유출건수는 8건에 불과했는데 지난해 8000건 가까이 달했고요. 올해는 이미 상반기에만 7000건에 육박할 만큼 심각한 수준에 달했는데요.

바로 오늘 제가 온 이 라온시큐어라는 기업이 공인인증서 관련 보안서비스 사업을 주력하고 있는 곳입니다.

지금 보시는바와 같이 이 스마트폰 유심칩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이용을 하고요.

인증을 할 때마다 이 스마트폰으로 연결을 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온시큐어의 이 공인인증서 USIM 스마트인증 저장서비스는 최근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보안 1등급 매체로 인증을 받을 만큼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있어 정말 안전하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올해 7월 이동통신사들과 함께 서비스를 론칭한 후 현재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요. 9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제공해 상용화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그럼 이자리에서 라온시큐어 이순형 대표 모시고 직접 더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시겠습니다.

<질문1>

안녕하세요 대표님.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갈수록 공인인증서에 대한 보안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라온시큐어의 공인인증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주시죠

<대표>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공인인증서를 PC하드디스크나 USB에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으나, 이 두 저장매체의 보안성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높은 보안성을 갖춘 대안 저장매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라온시큐어는 유십칩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금융거래 등 본인인증 시 사용하는 신개념 공인인증서 저장 서비스로,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보안 1등급 매체로 인증을 받을 만큼 높은 보안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USIM 스마트인증은 올해 7월 이동통신사들과 함께 서비스를 론칭한 후 현재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9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사용자들은 온라인 및 모바일 뱅킹과 증권거래 시 공인인증서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2>

네 아무래도 주력사업은 이 공인인증서 사업이고요. 최근에 보면 삼성전자와 함께 협력사업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 시장에서 주목받았었습니다. 어떤사업인지 설명해주시죠.

<대표>

라온시큐어는 삼성전자의 S.E.A.P 공식 파트너사로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에 출시된 스마트스쿨 전용 모바일단말관리 솔루션인 터치엔샘의 경우 삼성전자 외부 매입 솔루션 제품으로 등록돼 삼성전자 태블릿PC와 함께 공동으로 영업 및 마케팅을 진행 중이며, 스마트스쿨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를 예상됩니다.

올해 5월에는 삼성전자와 녹스 전용 모바일단말관리 솔루션 공급 및 영업/마케팅 협력계약을 체결하며, 양사간의 다양한 사업 진행 및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3>

지금까지 이야기를 들어보니 모바일 보안을 중점적으로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새로운 신사업으로 사물인터넷 관련한 보안사업도 추진중에 있다고 들었습니다.

<대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사물인터넷 보안의 핵심 인증기술과 관련된 높은 기술력과 솔루션 레퍼런스를 보유하며 급성장하는 사물인터넷 보안 시장을 선도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부터 2년간 진행된 행정안전부의 기기인증 프로젝트와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의 기기인증 보안 구축 등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보안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4>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게 올해 실적과 주요 사업계획일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대표>

라온시큐어는 모바일 보안, PC 보안, 암호인증, 침해대응 등 기존의 보안 솔루션 사업과 함께 USIM 스마트인증, 터치엔샘 등 신규 보안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안 솔루션 시장 환경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모바일 보안 매출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규 보안 서비스인 USIM 스마트인증은 공인인증서를 물리적으로 분리된 스마트폰 유심칩 안에 저장하는 방식을 통해 높은 보안성 제공해주는 공인인증서 저장매체 서비스로 올해 7월 정식으로 출시해서 가입자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신규로 진행 중인 보안 서비스 사업의 경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며, 이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 보안, 액티브X 없는 금융결제 솔루션 등 신사업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자>

네, 대표님 감사합니다.

라온시큐어는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모바일 보안 분야의 매출비중을 2015년에 50%까지 확대시키며 모바일과 사물인터넷 보안 선도기업으로 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차세대 보안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시장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보안 선구자 역할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포부인데요.

이 스마트기기의 이용이 계속되는한 이와 관련된 보안산업은 뗄내야 뗄수없는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라온시큐어의 경쟁력도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코스닥 상장사 라온시큐어 본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