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여는세상]교육시장에도 게임화 열풍! 한국인삼공사 ‘정관장 퀴즈대전’ 런칭

입력 2014-08-01 15:01
한국인삼공사는 정관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내 핵심지식을 발굴하여,

이를 직원들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용 퀴즈 앱 ‘정관장 퀴즈대전’을 런칭했다.

‘정관장 퀴즈대전’은 전사적으로 정리된 핵심지식을 퀴즈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도록 설계한 퀴즈어플리케이션이다.

이 앱은 신조어인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론에 근거하여 개발하였는데,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미ㆍ보상ㆍ경쟁 등의 요소를 적용하여 지식을 쉽게 체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한국경제TV와 한국인삼공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정관장 퀴즈대전’은

두 회사가 기획단계부터 치밀하게 준비하였는데, 내부 지식을 바탕으로 퀴즈앱을 제작하고, 직원대상으로 배포를 시도한건 국내최초이다.

요즘 한국인삼공사 내에서는 직원들이 삼삼오오 모여앉아 퀴즈앱을 활용하여 팀대전을 벌여 간식내기를 하는 등 친목도 쌓고, 업무지식도 쌓고, 아주 핫한 아이템으로 통한다.

간단한 게이미피케이션 방법을 이용하여 업무지식도 쌓고, 직원들의 친밀감을 높이는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셈이다.

양기훈 인삼공사 인재개발원장은 “딱딱한 교육방식을 탈피하고, 지속적으로 더 펀(Fun)한 요소를 가미해서 직원들이 더 즐겁게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정관장 퀴즈대전’은 7월 22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여 8월4일까지 시즌1을 종료하고, 8월18일까지 매주 문항 업그레이드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매 시즌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