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초대석] 서상국 창해에탄올 대표이사

입력 2014-07-30 12:59
한국의 회식자리에서 빠질 수 없는 소주. 소주를 제조하는 데 있어 빠져서는 안될 핵심 원료가 바로 주정(에틸알코올)이다.

주정 전문 생산업체 창해에탄올 서상국 대표와 이야기 나눠보겠다.

<앵커>

창해에탄올에 대한 회사소개를 간략하게 부탁한다.

<대표>

창해에탄올은 1966년 보해산업으로 설립 이후 쌀, 고구마, 타피오카 등과 같은 전분을 함유하고 있는 농산물을 통해 소주의 핵심 원재료인 주정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 50여년간 주정시장 내 TOP 포지션을 확보하고 있는 창해에탄올은 최근 5년간 650억원대의 안정적 경영성과를 시현하고 있으며,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케미컬 같은 차세대 성장동력을 마련함으로써 중장기적 성장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앵커2>

주정업계 넘버 2라고 들었다. 창해에탄올의 주력 상품이 무엇인가

<대표>

창해에탄올의 주력사업은 앞서 이야기 드린 바와 같이 소주에 들어가는 주정을 제조하는 사업영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정산업은 수요량과 수급방식이 국가로부터 정해지는데, 이 때문에 시장 내 변동성이 낮고, 안정성이 높은 산업형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해에탄올은 '13년 기준 14.3%대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함으로써 진로발효에 이어 2위의 Top Group에 속해있습니다.

또 주정 제조 사업은 전자동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공장 안에는 발효?증류 등 제조 과정을 컴퓨터로 모니터링하는 관리직원 몇 명만 있습니다.

현재 창해에탄올의 직원 52명 중 생산직에 직접 관여하는 인력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3>

그렇다면 동종업종 타기업과 비교 시 창해에탄올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

<대표>

제가 창해에탄올의 강점으로 자신 있게 꼽을 수 있는 점은 바로 '기술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창해에탄올은 국내 최초이자 최대규모로 설립된 R&D센터 종합기술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된 주정제조 설비를 시공할 수 있는 자회사 제이엔지니어링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정의 핵심 원재료로 손꼽히는 타피오카 원산지에서 원활한 수급을 돕는 해외법인 창해베트남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자동화 전공정 주정제조 설비와 원재료 내 주정 생산량의 지표인 수율이 업계 최고라고 이야기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원재료와 생산공정을 통한 최고급 품질의 주정을 생산하고 있어, 비용절감과 수익률 확대 등을 도모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앵커4>

주정사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믿음에는 변함 없지만 오히려 산업이 지체되지 않느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대표>

창해에탄올은 신성장동력으로 지난 '05년 업계 최초로 설립한 R&D센터 종합기술원을 통해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케미컬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화석연료와 화학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물질로써 손꼽히는 차세대 고성장 산업입니다.

이중 바이오에탄올 사업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재생 에너지 연료혼합 의무 제도(RFS)가 시행된 상태이며, 국내에서도 '15년 7월 RFS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본격적 시장활성화가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앵커5>

공모된 자금으로 어떻게 하실 생각인가

<대표>

상장을 통해 유입되는 공모자금은 주로 차세대 사업을 포함한 중장기 사업전략에 따라 활용 예정이며, 이밖에도 일부 자금은 주정공정 설비 보완 및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창해에탄올은 중장기 목표 달성을 위해 주정사업과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의 Two-Track 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정산업과 관련해 원활한 원료수급과 기술력을 통한 원가절감,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발판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자회사 경영효율성 강화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사업

다각화로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을 가시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14년 주정전문기업 창해에탄올에서 중장기적으로 2020년 종합 바이오 에탄올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앵커6>

마지막으로 투자자 분과 시청자에게 한 말씀

<대표>

우선 상장을 앞두고 그간 합심해 창해에탄올을 만들어 온 임직원과 이번 IPO에 큰 관심 가져주신 투자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 드리고 싶습니다.

창해에탄올은 '투명한 경영'을 제 1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과 새로운 고객인 주주에 한발 더 다가서는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30일부터 코스닥의 새로운 플레이어로써 투자자 앞에서 서는 창해에탄올은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인 실적보다는 장기적 사업계획과 안정성에 기반을 두고 책임 있고 투명한 경영을 이어가겠습니다.

또한 구성원과 투자자 간 원활한 소통을 통해 신뢰를 쌓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창해에탄올의 성장을 지켜봐 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