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람한방병원, 대장암 병행치료에 대한 SJR급 논문 발표 -
소람한방병원은 대장암 병행치료에 대한 SJR급 논문을 국제학술지인 Case Report in Oncology 에 발표했다. 이번 논문은 항암치료와 한방면역치료를 동시에 시행한 환자를 대상으로 4개월간의 치료경과에 대한 관찰결과를 중심으로 발표되었다.
본 케이스에 발표된 환자는 73세 남성 환자로써, 2005년 3월에 최초 진단 을 받았고, 수술 및 항암으로 관해판정을 받은 후 재발되어진 환자이다.
2012년 9월에 재발판정 시 좌우측 폐, 종격동, 좌우측 쇄골 상부 임파절 부위등 다발성 전이 증상을 보여 진 환자이다.
발표되어진 논문은 양방의 항암화학요법과 한방의 면역치료요법을 병행한 치료에 대한 논문 발표로 치료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논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논문은 치료경과기간 4개월 동안 관찰 결과 대장암의 종양크기가 지 속적으로 감소되어지는 효과를 보였다. ? 또한, 항암치료 중 피로, 구내염, 오심구토, 두통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였는데, 병행치료를 하면서 이러한 부작용이 감소하였다고 발표했다.
소람한방병원 성신병원장은 이번 논문 발표로 인하여 암치료의 새로운 길을 제시한 것에 대한 의미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이러한 케이스 발표를 통한 암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할 수 있는 것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