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 하승열 서울대교수 초청 수학콘서트 개최

입력 2014-05-21 10:34
인터파크(www.interpark.com)가 이공계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제 5회 수학콘서트 <2014 K.A.O.S 수학의 본질: 함수>를 개최한다.

‘서울세계수학자대회’의 개최와 ‘수학의 해’를 맞아 인터파크는 매년 연 2회 운영되던 수학콘서트를 올해에는 총 5회 릴레이 강연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승열 서울대 수학과 교수 초청 강연은 오는 6월 13일 오후 7시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수학의 본질: 함수(Function)’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이번 ‘수학의 본질: 함수’ 강연은 지난 3월 21일 진행한 김민형 옥스퍼드대 교수의 ‘수학의 본질: 수’ 강연에 이은 두 번째 강연.

이번 강연에서 하승열 교수는 함수의 본질을 ‘우주를 담는 상자’로 비유해 설명하고, 함수가 복잡하고 거대한 우주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이 사용하는 수학적 도구라는 것을 증명할 예정이다. 하승열 교수는 서울대학교 수학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희박한 기체의 역동성을 지배하는 볼츠만 방정식의 안정성 이론을 세계 최초로 확립했다. 또한 통계물리학에서 동기화의 모델로 널리 이용되는 구라모토 모델에 대한 새로운 수학적 방법론을 제시한 바 있다. 참가 방법은 오는 6월 8일까지 이메일(KAOS@interpark.com)로 참가자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참석인원을 적어 보내면 된다. 신청 이메일에 하승열 교수에게 궁금했던 질문을 적어 보내면 강연 당일 하승열 교수가 직접 답변을 할 예정이다. 사전 신청 시 입장료는 무료이며 중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