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의 수요는 줄어든 반면 포장이사업체는 늘어 공급이 과잉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적절한 포장이사비용을 산정하는 것에서부터 이사 후 A/S 처리과정까지의 모든 과정을 제대로 진행하는 이사업체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아졌다.
전문가들은 포장이사전문업체 선정 시 몇 가지 체크포인트가 있다고 전했다.
첫째, 무조건 저렴한 포장이사비용만을 고집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포장이사비용이 저렴한 경우, 이삿짐센터의 서비스 품질이 부실하기 마련이다.
이에 여러 곳의 이삿짐센터에서 포장이사견적 서비스를 받아보고 이사비용은 물론 포장, 정리, 마무리 등의 작업방식이나 옵션사항에 대한 추가비용 여부도 꼼꼼하게 체크해야 좋은 업체를 고를 수 있다.
둘째, 계약서 작성을 꺼리거나 포장이사견적을 전화상으로만 유도하는 업체는 경계해야 한다. 또한 옵션으로 인한 추가비용이나 작업조건 변경으로 인한 변수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계약서 작성을 꺼리거나 전화상으로 계약을 유도하는 이삿짐센터는 포장이사 당일에 추가비용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음을 인지해야 한다.
셋째, 포장이사를 진행하는 지점과 본사간의 유기적인 업무협조가 잘 되는 업체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단순하게 이사를 중계해주는 중계업체인지, 본사와 지점관계가 확실한 업체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이사로 인한 분쟁 발생시 본사에 중재요청을 확실히 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달려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포장이사전문업체 이사방 관계자는 “최근 포장이사를 진행하면서 입주청소대행(이사청소대행)을 문의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며 “일부 입주청소대행업체(이사청소대행업체)에서 무허가 이삿짐센터와 연계해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사방은 가정이사, 사무실이사, 원룸이사, 용달이사, 해외이사 같은 이사서비스는 물론 입주청소, 이사청소 등 청소서비스의 영역에서도 서비스 품질 업그레이드 교육을 순차적으로 반복 실시하고 있다.
이사방은 서울(강남구, 강동구, 강서구, 강북구, 광진구, 서초구, 송파구, 중랑구, 구로구, 영등포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중구, 용산구, 동작구, 관악구, 도봉구, 금천구, 성북구, 성동구, 양천구, 동대문구, 종로구)과 경기(수원시, 용인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안산시, 안양시, 군포시, 부천시, 시흥시, 김포시, 고양시 등)를 비롯한 인천시, 부산시, 대구시, 울산시, 광주시, 대전시 등의 광역시와 천안, 마산, 창원, 전주, 청주 등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