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 .. 공급과잉으로 입지만으로는 주목 받기 어려워
- 건설사들, 다양한 특화설계와 서비스 도입해 투자자 눈길 잡아
- 대전 도룡동‘가온 하이츠빌’, 휘트니스센터,코인세탁실 등 생활밀착형 특화공간 제공
임대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등은 입지가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 좋은 입지를 앞세운 물량들이 대거 쏟아져 나오면서 수익형부동산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건설사들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단조로운 외관에서 벗어나 외관을 특화 하는 사례가 등장하는가 하면, 고급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었던 게스트하우스를 갖춘단지도 있다. 또 임차인을 직접 알선해 주거나 조식을 제공 서비스를 운영하는 단지도 생겼다.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나 특화공간을 제공하는 단지들은 다른 오피스텔과 차별화돼 임차인을 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알짜 투자처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휘트니스센터, 북카페, 코인세탁실 등 ‘생활 밀착형 공간’을 제공하는 오피스텔은 단지에서의 원스톱 생활이 가능해 실수요자들에게도 주목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시장에서 다양한 신 평면개발과 특화전략으로 변화를 보였듯이, 수익형부동산도 실수요자들의 니즈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며 "투자자들은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상품 구성과 서비스는 임대가 용이해져 안정적 수익률과 향후 가치상승을 기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전 유성구 도룡동 일대 분양중인 ‘가온 하이츠빌’은 기존 오피스텔보다 고급스러운 시설을 갖추고, 서비스드레지던스로 운영될 계획이다. 각 층에는 비즈니스룸, 소극장, 북카페, 사우나와 휘트니스센터 등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서며 고급스러운 마감재로 꾸며져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들에게도 주목 받고 있다.
여기에 교통, 교육환경은 물론 다양한 문화,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게 자리잡고 있어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호남고속도로 북대전IC, 경부고속도로 회덕IC, 유성IC, 대덕대로 등이 인접해 시내,외로 진출입이편리하며 또 인근으로 대전청사는 물론 둔산동갤러리아 백화점, 대덕스포츠센터, 엑스포과학공원 등이 가깝다. 그리고 유성구 도룡동 현장 바로 인근으로 명문학군으로 알려진 대덕초를 비롯해 대덕중학교, 대덕고등학교가 있다.
이 오피스텔이 위치한 유성구 도룡동 일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 화학연구원, 한국 표준 과학연구원 등 국공립 연구기관 14곳을 비롯해 LG화학 기술연구원, GS칼텍스 중앙기술연구소 등 기업체 1천여곳이 모여 있는 대덕연구단지의 중심지다. 또 한국과학기술원 문지캠퍼스, 한남대 대덕밸리캠퍼스, 대덕대, 충남대 등 대학교도 인접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여 안정적인 임대수요 확보가 쉽다.
이때 계약자는 '스마트 계약제(레지던스Ⅰ형,Ⅱ형,실입주형)'를 통해 계약 조건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드레지던스 운영을 통해 임대수익을 원하는 계약자에게 월세가 지급된다. 여기에 계약자의 안정적인 수익 보장을 위해 1년치 월세가 선지급되며 지급 조건은 1년 단위로 갱신이 가능하다. 실 입주 목적의 계약자는 특별입주지원금 제공을 받는 것은 물론 생활가전마이너스 옵션을 통해 실제 입주가 가능하다.
실제 스텐다드 구조의 계약면적 60.7㎡ C타입(전용면적 29.1㎡)의 경우 실 투자금 3,000만원 정도 소요된다. 여기에 10년간 보장해주는 서비스드레지던스로 운영을 맡길 경우 월세와 이자 지원금액을 합해 최초 1년간 실투자금 대비 약 25% 이상의 수익률이 보장되며, 2년 차부터는 평균 15% 이상의 수익률이 보장된다.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5-8번지 일대에 건립되는 '가온하이츠빌'은 지하 3층~지상 10층, 1개 동으로 오피스텔 149실과 도시형생활주택 24세대를 합해 총 173실 규모이며 입주와 준공은 오는 2014년 5월 예정이다. 자금 관리는 하나자산신탁이 맡았으며 시공은 태호종합건설이 한다.
최근 입주가 임박해 분양홍보관이 현장(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5-8번지)으로 이전하여 운영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