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전략] 국내 선물 '윈도 드레싱' 앞두고 바스켓매매 활발, 1978p 저항선

입력 2014-03-27 13:38
출발 증시 특급 1부 [선물옵션 전략]

전화연결 : 송병준 와우넷 전문가

-美 증시 약세 불구 야간선물 보합 마감

-국내선물 "윈도 드레싱"앞두고 바스켓 매매 활발

-외국인 전일 선물매수 오버물량 흐름 체크중요

-기관투자자 전일 선물 이익실현 신규 물량흐름 체크

-지지선 1,948P(254.10P) / 저항선 1,978P(258.95P)

오늘은 윈도 드레싱을 준비해야 하는 구간이다. 전일은 강한 상승세가 나왔고, 종가까지 상승세가 유지됐었다. 어제의 상승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강력한 선물 매수세 때문이었다. 거래소 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뚜렷한 매수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선물시장에서의 강한 매수세가 베이시스의 강세와 프로그램 매수를 불러 일으켰다. 그로 인해 삼성전자, 현대차, 포스코 등 상위종목의 매매가 활발하게 올라오면서 시세를 올렸다. 야간선물 장 초반에는 상승했지만 미국 시장이 흔들리면서 조정했지만 결국 보합세로 마감했다. 이것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윈도 드레싱을 앞두 포지션을 상승으로 잡아놨던 것을 훼손시키지 않았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일 외국인 투자자들은 종가상 선물 매수에 대해 오버 나이트를 했던 부분이 있는데, 이 물량의 흐름 변화가 상당히 중요하다. 지금 외국인 투자자들이 선물 매수세를 청산하지 않는다면 시장이 조정, 하락으로 전개되긴 어렵다. 여기에서 기관 투자자들은 전일 상승세를 이용해 누적으로 가지고 있던 선물매수에 대한 이익실현들이 출회가 됐고, 현재 포지션은 소폭 매도 쪽으로 전개되고 있다. 결국 외국인 투자자들의 선물매수와 기관 투자자들의 신규 포지션의 흐름이 공방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된다면 기관 투자자들이 조정폭을 이용해 매도세를 불러일으킬 것인지 아니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들고 있는 매수 물량을 유지하면서 시장의 강세를 유지할 것인지가 오늘의 키포인트다.

금일 하단 지지선은 종합주가지수 1948포인트, 선물지수 254.10포인트로 하단밴드까지 열어둔 상태고, 상단저항선은 종합주가지수 1978포인트, 선물지수 258.95포인트로 외국인 투자자의 에너지를 이용한 신고점 돌파까지 오픈 시킬 수 있다. 결국 키포인트는 전일 남아있는 9,000개 가량의 외국인 투자자들의 선물 포지션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흐름을 주목하고, 기관 투자자들의 중립 포지션이 어떤 식으로 대응되는 지를 지켜봐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