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운석 무더기 발견, 가격 수천만원 불과할 듯··"운석 더 있다"

입력 2014-03-19 09:34


'고창운석' '고창운석 가격' 전북 고창에서도 운석으로 추정되는 암석이 무더기로 발견돼 사실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경남 진주에서 잇따라 운석이 확인된 가운데 이 암석이 운석으로 판명되면 진주 외 지역에서 처음 운석이 발견된 것이다.

18일 고창경찰서 등에 따르면 오후 4시께 한 남성이 찾아와 "운석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찾았다"고 신고했다.

고창군 흥덕면에 사는 고모(54)씨는 지난 17일 고창군 흥덕면 동림저수지의 둑 근처에서 이 암석을 주웠다고 밝혔다.

발견된 암석은 가로 3㎝, 세로 2㎝ 크기에 검은색을 띠며 현장에서 25∼30개가 한꺼번에 발견됐다.

고씨는 전국 곳곳에서 운석이 떨어지는 장면이 목격된 지난 9일 오후 10시께 이 암석이 낙하하는 장면을 직접 봤다고 주장했다.

고씨는 "9일 밤 집 앞에서 휴대전화를 보는데 갑자기 지붕 위로 불기둥이 지나갔다"며 "다음 날 뉴스에 운석이 떨어졌다는 소식을 듣고 낙하 위치를 파악해뒀다"고 밝혔다.

그는 "암석이 떨어질 당시 큰 소음과 함께 불꽃이 튀면서 산산조각이 났다"며 암석이 자석에 잘 달라붙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고창군과 경찰은 전문기관에 의뢰, 이 암석이 운석인지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이미 운석이 발견된 진주는 물론 고창에서까지 운석이 발견되면서 발견지역 일대에는 운석사냥꾼들의 행렬이 계속해서 밀려들고 있다.

운석 가격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발견된 진주 운석은 '오디너리 콘드라이트' 종류로 지구상에서 발견된 운석 중 가장 흔한 종류로 알려졌다.

현재 해외 운석 거래 사이트에 따르면 진주 운석 가격은 1g당 2달러에서 5달러 선에 불과하다. 9.4kg인 진주운석의 가치는 약 2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추정됐다.

고창 운석 역시 진주 운석과 같은 종류일 가능성이 높다. 또 고창 운석도 갯수는 많지만 크기도 작고 전체 무게도 2KG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그 가치는 크게 못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은"'고창운석' 가격 얼마나 할까? '진주운석' 이어 또 대박인가?", "'고창운석' 가격은? '진주운석'에 비해 너무 작네", "'고창운석', '진주운석' 가격과 비교해보면?" 등 반응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