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아이디어] 이익 컨센서스 상향 종목 알아봤더니...

입력 2014-03-18 16:21
마켓포커스 [퀀트 아이디어]

출연: 이경수 신영증권 연구원

실적 우량주 > 낙폭과대주

안전자산 선호가 극심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의 배경에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영향도 있지만 무엇보다 중국 경기지표의 부진의 영향이 크다. 중국에서 경기 서프라이즈 인덱스가 -110까지 떨어졌다. 중국의 모든 지표가 예상치보다 하회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지수의 대응측면에서 과거의 사례를 비춰보면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따라서 낙폭과대, 역발상보다는 기존 실적이 좋았던 종목 위주로 관심을 갖는 것이 현재 상황과 비슷한 과거 시기의 유망했던 투자전략으로 참고할 필요가 있다.

* 관심 종목

센티먼트 지수와 외국인 누적 순매수 추이는 연동성이 강하다. 센티먼트 지수가 높아지면 위험선호, 낮아지면 안전자산 선호인데 현재는 안전자산 선호가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의 비슷한 사례를 살펴 보면 단기간에 주가가 반등하지는 않았다. 안전자산 선호가 하락했을 때는 반등이 클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지만 외국인들이 오히려 더 많이 팔 수 있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기존에 유망했던 종목들 위주로 보는 것이 좋다.

관심 종목: 한전KPS, 대상, GS건설, SBS콘텐츠허브, 농심, 한진중공업, 한라비스테온공조, 실리콘웍스, 보령제약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