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전략] 선물옵션 동기만기 주간 변동성 확대‥저항선 1978p

입력 2014-03-10 11:11
출발 증시 특급 1부 [선물옵션 전략]

전화연결 : 송병준 와우넷 전문가

- 선물옵션 동시만기 주간 변동성 확대예상

- 우크라이나 사태 주시. ECB 신규 부양책 부재 실망

- 외국인투자자 선물 매도 포지션 확대 가능성 주의

- 베이시스 약세 와 시장 조정에 따른 프로그램매도 출현가능

- 지지선 1,961P(254.10P) / 저항선 1,978P(257.55P)

이번 주에는 2014년 첫 선물, 옵션 동시만기일이 돌아온다. 워낙 변동성이 많이 줄어있던 구간이었고, 또한 지난 주 금요일 장에서 변동성이 다시 한 번 확대되는 모습이 나타나 우려감이 있는 변동성 구간이다. 일단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유럽증시의 조정세를 감안한다면 금일 시초가는 갭 하락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단순하게 나타나는 갭 하락이라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지난 주 금요일 장세에서 조정을 받으면서 그 조정이 이어지는 추가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체크해야 한다. 왜냐하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현재 선물 매도 포지션을 재차 확대하는 과정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선물 매도 포지션을 확대하고 있는 것은 신규 매도에 대한 부분이 출회된다는 뜻이다. 결국 주가에 대한 추가적인 하락도 염두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추가 조정도 감안해야 한다.

선물, 옵션 동시만기일의 특징은 당월 거래되고 있는 3월물에 대한 베이시스가 약세로 빠지는 기조를 보인다. 이것이 약세로 빠지는 기조는 4월물로 이월되는 스프레드 과정 때문이다. 단순히 베이시스 약세로만 진행되면 괜찮지만 약세에 따라 프로그램 매도 출현 가능성이 높다. 프로그램이 단기적으로 비차익 거래를 통해 지속적인 매수세가 유입됐던 부분, 매도가 진입되면서 물량을 소화되지 못한 것이 어느 정도 시점을 가지고 프로그램 매도 부분의 출현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 하지만 선물, 옵션 동시만기일이라고 해서 이 물량을 전부 출회 한 것은 아니고, 만기가 끝난 직후에 출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만기까지 신중하게 살펴 봐야 한다.

지난 주 금요일 장에서는 반등에 성공하면서 마감했다. 금일 아침 시초가가 소폭 갭 하락으로 출발했을 때 추가 하락 분이 만들어지면 시장의 방향성이 아래로 갈 확률이 높다. 그러면서 하단부에 대한 지지선을 체크하면서 박스 중심권을 통한 변동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해야 한다. 금일 기본적인 지지선은 1961포인트, 선물지수 254.10포인트를 제시하며, 상단에 대한 저항선은 1978포인트, 선물지수 257.55포인트를 제시한다. 상승에 대한 변동성은 작은 편이고, 하단에 대한 변동성은 열려있는 구간으로 예상하면 된다. 조정을 받는 부분에 있어 하단부 1950선과 선물지수 255포인트 이상의 지지선이 이루어져야 우리 시장은 상승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