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로부터 채무상담을 받은 개인파산·개인회생 신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속처리절차를 21일(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15일부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통합 운영하면서, 2013년 12월말까지 약 4,500건의 채무조정 상담을 실시했고, 그 중 서울중앙지방법원에 109건의 개인파산과 개인회생 사건을 신청했다.
법원도 개인도산절차가 채무자의 신속한 구제를 위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절차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고, 이와 관련해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등 상담기관과 연계할 필요성도 있다는 논의가 있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와 서울중앙지방법원은 과중채무로 인해 서민경제가 무너지는 것을 예방하고, 시민들이 법원을 통한 공적채무조정을 받기 위해 각종 서류준비와 보정과정을 거치느라 장기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줄이는 등의 제도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번 시범 운영에서 서울시는 서울시복지재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 관련 창구를 마련하고 채무조정 신청자 분류, 신청절차 안내, 서류발급 편의제공, 채무조정을 위한 전문상담 등을 맡게 된다.
대한법률구조공단과 법원에서 위촉한 소송구조지정변호사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청사건을 일정한 표식을 붙여 법원에 제출한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이렇게 제출된 사건을 전담재판부에 배당하고 사건을 신속히 진행하며, 사건종료 후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 결과를 통보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과도한 채무로 인해 고통 받는 일반시민들이 신속하게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사회적 자활을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상담센터를 통해 개인파산이나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시민들에게 간이하고 신속한 절차로 채무조정을 실시함으로써, 도덕적 해이논란을 최소화하면서도 조속한 채무조정으로 사회, 경제적 활력회복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울중앙지방법원은 향후 필요서식 마련, 회생위원 등을 통한 상담원에 대한 교육, 파산관재인 보수 감면(필요시) 등의 실무사항에 대한 협의과정을 가져 시범운영을 계속 보완할 예정이고, 1년간 시범운영을 거쳐 효과를 검토한 후 관련 절차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