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가계부채 폭탄 개인회생 파산 신청 사례 늘어

입력 2014-01-08 14:13


빚더미 앉은 자영업자들의 상황이 심각하다. 자영업자의 1인당 대출은 지난해 3월 말 평균 1억2천만 원으로 임금근로자의 세 배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은행권 대출 이외에 이자가 높은 비 은행권 대출 비중의 증가로 결국 빚의 악순환으로 결국 파산에 이를 가능성이 크다. 이를 반영하듯 폐업이나 빚 폭탄으로 개인회생 개인파산의 문을 두드리는 자영업자가 늘어나고 있다.

개인회생 자격은 재산보다 채무가 많은 사람 중 일정한 소득이 있는 직장인 아르바이트 자영업자 일용직 계약직 등 모두 신청 가능하며 소득을 기준으로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채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제하여 채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법적 제도로서 최대 90%까지 감액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절차는 신청-변제계획안작성 및 제출-개인회생위원선임-보전처분중지명령 및 포괄적금지 명령개시결정-채권이의기간-채권자집회-변제계획인가-변제계획수행-면책결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미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제도나 배드뱅크에 의한 지원절차를 이용하고 있는 채무자 파산절차나 화의절차가 진행 중인 채무자도 신청할 수 있다.

반면 개인파산제도는 개인이 자신의 모든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진 경우 채무의 정리를 위해 스스로 파산 신청을 할 수 있게 한 제도를 말한다.

개인파산 신청자격은 무직자 최저생계비 미만 소득자로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야 신청가능하며 개인회생과 달리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는 제도이다. 개인파산신청은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금액이어야 신청 가능하다.

개인파산 절차는 파산서류준비 및 면책신청-파산결정-관재인선임 및 이의신청-관재인서류준비- 면책결정으로 이루어진다.

개인회생제도를 신청하면 빚을 조금씩 갚아 나가면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고 개인파산 신청 후 면책이 받아들여지면 금융거래 및 경제활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회생서류, 개인파산신청서류 및 채권이 누락되거나 재산을 허위로 진술할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개인회생 파산 신청자격 및 비용 신청방법 등에 대해 법률사무소 이룸 에서는 무료상담 (1600-5903) 을 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