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달라지는 증권 제도 살펴보니...

입력 2014-01-02 14:30


ㅁ증권사 인수합병(M&A) 인센티브 부여

= 자기자본이 5000억원 이상 증가하는 M&A를 추진하는 증권사는 IB업무 자기자본 요건이 3조원이상에서 2조5000억원 이상으로 완화된다. 이르면 내년 2분기부터 적용된다.

ㅁ사모펀드 제도 개편

= 사모펀드가 전문투자형(헤지펀드)과 경영참여형(PEF)으로 단순화되고 사모펀드의 진입ㆍ설립ㆍ운용ㆍ판매 규제가 대폭 완화된다.

ㅁ장기세제혜택 펀드 도입

= 이르면 내년 상밤기부터 연간 총급여가 5000만원 아래인 근로자가 주식에 40% 이상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에 5년 이상 가입하면 최대 연 240만원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ㅁ펀드 온라인 코리아 오픈

= 다양한 펀드를 온라인에서 한 곳에 모아 판매하는 '펀드 온라인 코리아'가 내년 3월께 문을 연다. 투자자들은 펀드 판매보수가 기존 온라인 펀드의 절반 이하로 대폭 낮아진 펀드를 펀드 온라인 코리아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ㅁ금 현물시장 개설

= 연간 5조원에 달하는 금 거래 시장을 양성화하기 위해 추진해온 금 현물시장이 내년 3월 24일 정식 개장할 예정이다. 모의 운영은 2월 17일부터 시작된다.

ㅁ공매도 규제 강화

= 오늘(2일)부터는 결제 불이행시 최근 6개월간 미납일수가 5일 이상이면서 누적 결제부족 금액이 10억원을 넘으면 무조건 미수동결 계좌로 지정된다. 또 '고의 또는 중과실'이 아니라 '과실'만 있어도 미수동결 조치를 받을 수 있다.

ㅁ연봉 5억원 이상 등기임원 개별 공시

= 등기임원 중 연봉이 5억원 이상인 경우 개별 공시된다. 3월 제출되는 12월 결산법인 상장사들의 사업보고서에 적용된다.

ㅁ차세대 매매시스템 가동

= 거래소의 기존 매매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엑스추어 플러스'가 내년 2월 3일 가동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주문 착오를 대비한 일괄 취소 기능인 '킬 스위치' 제도도 도입된다. 하지만 회원사 의견에 따라 가동 시점은 최대 한 달까지 미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