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1부 - 마켓인사이드
동양증권 정인지> 다우지수 주봉 차트를 보면 장기 채널 상단선에 저항이 걸려 조정을 받았지만, 다시 상승하면서 저항을 뚫었다. 그래서 장기적인 상승 기울기가 강화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일봉 차트를 보면 단기 조정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5일 이평선도 이탈하지 않았고, 고점 지지대가 있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 대해서는 추세를 인정해야 한다. 장기적인 연봉, 월봉의 차트를 보면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지만, 단기적인 일봉 차트에서 고점의 패턴이 나오지 않는다면 관성으로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미국 시장은 위쪽으로 보는 것이 맞다.
2014 증시 전망과 관련,현재 첫 번째 목표치 부근인 2,000~2,010포인트에 왔다. 그래서 60일 이평선이 저항이 될 수 있고, 저항이 확인된다면 다시 1,950포인트까지 갔다가 다시 반등할 수 있다. 오늘 배당락으로 인해 하락해서 시작했지만 현재 회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까지의 상황만으로 보면 60일 이평선 돌파에 무게가 실린다.
지금 5주 이평선 하락하고, 20주 이평선 상승했다. 이평선들의 공방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방향성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 일봉으로는 5일 이평선이 일시적으로 이탈했다가 다시 회복을 했다. 그래서 60일 이평선이 돌파된다면 2,040포인트까지 상승할 수 있다. 2,040~2,050포인트까지 상승하면 위험 관리는 필요하다. 현재는 공방 중이다. 60일 이평선 돌파 가능성은 높지만, 하락하면 1,950포인트까지 갈 수 있다.
전기전자 업종은 시장과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다. 전기전자 일봉 차트를 보면 60일 이평선을 이탈하고, 저항된 상태이지만 현재 중요한 지지대들이 포진해 있기 때문에 하락은 어렵다. 올해 상반기에 11,500포인트에서 계속 저항된 상황에서 시장에 임팩트를 주긴 어렵다. 화학업종도 4,000포인트 지지대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반등에는 성공했지만 상단이 막혀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방향성을 모색하고 있지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운송장비 업종 지수도 최근 급락했지만, 고점 지지에 성공했기 때문에 매수신호가 나왔다. 반등의 강도는 알 수 없지만 하락은 하지 않을 것이다. 금융업종 지수도 크게 상승하면서 전고점 저항 부근에 와 있기 때문에, 현재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120일 이평선에 과거에는 무너졌다가 이번에는 이중으로 지지가 확인됐고, 박스 돌파 시도가 이전 10월에 있었기 때문에 상승 시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닥은 반등이 시작됐다. 코스닥 주봉 차트를 보면 하락 채널이 형성됐다. 채널 하단선 부근에서 반등에 이미 성공했다. 코스닥에서의 480포인트 지지는 굉장히 중요하다. 일시적으로 하락한 측면도 있지만 480선은 중요하기 때문에 반등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일봉으로는 하락 채널 하단선이 480포인트 부근이다. 박스권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박스권 하단 목표치에도 걸렸기 때문에 500포인트까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세의 전환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