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의 원인, 유전적 요인에 환경적 영향 합쳐져 발생 "이것 특히 조심"

입력 2013-12-05 15:36


천식의 원인이 밝혀졌다.

최근 한 온라인 게시판에는 '천식의 원인'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에 따르면 천식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좁아져 숨이 차고 기침을 심하게 하는 병이다. 기관지에 난 알레르기 염증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질환이다.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 나타난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천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이 있다. 원인 물질에는 집에 있는 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이 있다. 대표적인 악화 요인으로는 감기나 담배연기,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적인 활동과 기후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이 포함된다.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과 기침, 쌕쌕거리는 거친 숨소리(천명)다.

전문가들은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쉬운 질환이므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한다.

천식의 원인을 접한 누리꾼들은 "천식의 원인 제대로 알고 예방해야 겠다" "천식의 원인 유전이라니 고칠 수 없는건가" "천식의 원인 잘 알아두고 조심해야 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한경b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