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피부과, 겨울철마다 찾아오는 안면홍조 원인은?

입력 2013-11-29 10:00


직장인 최모씨(26)는 몇 년째 겨울철만 되면 유난히 심해지는 안면홍조증으로 한의원을 찾았다.

최근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양 볼이 빨개지는 안면홍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안면홍조증이란 단지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아니라, 쉽게 얼굴이 심하게 빨갛게 되고 가라앉지 않는 상태로 오래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원인은 다양하다.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의 변화, 급격한 온도 차, 감정의 변화에 따라 쉽게 생길 수 있다. 다양한 안면홍조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생리적 안면홍조증

흔히 볼 수 있는 안면홍조증으로 주로 얼굴이나 목 부위에 붉은 색의 안면홍조가 넓게 나타나고 경우에 따라 발한 현상이나 혈관확장증이 동반되는데, 보통 당황하거나 몹시 화가 나거나 흥분한 경우 나타나며, 심리적인 갈등상황에 잘 대처하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이런 사람들이사우나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경우, 뜨거운 음료수를 마시는 경우에도 심한 안면홍조증이 유발될 수 있다.

피부의 과도한 자극에 의한 안면홍조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지 않는 스크럽 제품을 쓴다거나 또는 피부에 과도한 자극을 줄 때 안면홍조가 발생한다.

피부의 각질층은 피부를 보호하고 체내의 수분을 외부로 뺏기지 않기 위한 피부 장벽으로서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각질관리는 피부를 예민, 건조하게 만들어 2차적으로 피부의 홍조를 유발할 수 있다. 자극에 의해 민감해지고 예민해진 피부에 꾸준한 보습과 지속적인 진정관리를 하면서 피부의 열을 식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 후 안면홍조

흔히 볼 수 있는 피부질환인 여드름이나 지루성피부염, 두드러기 등과 같은 질환과 동반되는 피부의 염증이 안면에 발생했을 때 일반적인 증상인 열감, 간지러움,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치료 또는 일정시간이 지나 회복이 되는 과정을 거치면 대부분 원래의 피부색으로 돌아오지만,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었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엔 혈액의 저류가 고착화되어 홍조가 나타난다. 염증 후 안면홍조증의 경우 가급적 빨리 피부재생을 촉진시켜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한방피부과 화접몽한의원 광주점 이정병원장의 말에 의하면 “안면홍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원인을 찾아 원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