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투자의 아침 1부 -지표와 세계경제
BS투자증권 홍순표> 모든 시장이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되고 이런 흐름들이 성장으로 나타난다. 잠정적인 주택판매지수를 통해 보면 기존주택판매의 향후 전망은 불투명하다. 기존주택판매는 미국주택시장의 수요 부분을 체크하는 지표다.
간밤 건축허가건수가 발표 됐는데 건축허가건수는 미국 경기선행지수의 구성 요소이고, 미국 주택시장에서의 공급 요소이기도 하다. 지난 달 14일에 발표될 예정이었던 건축허가건수가 연방정부 폐쇄의 영향으로 인해서 지난 밤 9, 10월치가 동시에 발표됐고 주택착공건수는 발표가 미뤄졌다. 결과적으로 아직까지는 미국 주택 경기에 대한 회복세 둔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9월보다는 10월에 더 개선되는 흐름들이 나타난 것은 긍정적이다.
9월 건축허가건수는 8월에 91만 8,000건보다 늘어난 97만 4,000건을 기록했다. 당초 시장에서 예상했던 93만 2,000건을 상회하는 수치고, 10월에도 103만 4,000건을 기록하면서 당초 시장에서 예상했던 93만 2,000건을 크게 상회했다. 다만 아직까지 건축허가건수의 추세적인 전환 가능성에 대해서는 안심할 수 없다.
전년 동월비 기준으로 추세흐름을 보면 지난 9월에 건축허가건수 증가율은 9.4%를 기록 하면서, 2011년 9월 이후 처음으로 한 자리대로 낮아졌지만 다시 10월에 19%의 증가세를 기록하면서 미국 주택건축허가건수의 하방이 튼튼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줬다. 그렇지만 전반적인 추세, 올해 4월 이후에 우하향하는 건축허가건수의 증가율 자체는 추세적으로 둔화되는 흐름에서 아직까지 벗어나고 있다고 확신하기 어렵다.
지난 4월 이후 건축허가건수의 추세적인 둔화 흐름은 신규주택시장에서 확대됐던 수요가 올해 1월 이후에 약해지면서 공급 요인이 확대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신규주택착공건수도 함께 발표가 되었더라면 이런 부분에 대한 해석을 명확하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현재 미국의 신규주택착공건수는 9월 91만5,000건, 10월에도 92만 건 정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지만 신규주택착공건수는 전년 동월비 기준으로 9월치를 보면 건축허가건수와 마찬가지로 2011년 9월 이후에 24개월 만에 처음으로 한 자리대 증가율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10월에는 오히려 증가세가 더 약해질 것으로 추정되면서 여전히 미국주택시장의 공급 요인이 상당히 취약함을 드러낼 것이다.
앞으로도 미국주택시장의 공급 요인은 다소 약해지는 흐름을 이어갈 것이다. 보통 신규주택은 우선적으로 건축허가를 받고 나서 짓게 되고, 완공 이후에 신규주택매매시장으로 매물이 나온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향후 미국의 건축허가와 신규주택착공건수의 경우 신규주택시장의 상황과 주택건설업자들의 신규주택시장에 대한 시각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10월 연방정부 폐쇄의 영향으로 신규주택시장은 지표 발표의 지연으로 인해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10월 기존주택판매가 2개월 째 둔화되고, 잠정적인 주택판매지수 역시 5개월 연속 하락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1월을 기점으로 8월까지 확대된 신규주택 매물 비중이 9월에도 다시 확대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신규주택 매물 비중이 확대됐다는 것은 그만큼 신규주택시장에서 수요가 약해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고, 공급 측면에서는 미국 주택시장의 회복 흐름이 둔화될 것임을 시사한다. 그리고 주택건설업자들의 주택시장에 대한 시각을 반영하고 있는 NAHB주택시장지수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NAHB주택시장지수는 올해 8월 58포인트를 기록한 이후 11월에 54포인트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현재 주택건설업자들의 주택시장에 대한 시각이 상당히 보수적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주택건설업자들의 향후 주택매매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주택공급측면에서 건축허가, 신규주택착공건수가 둔화될 가능성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난 주부터 이번 주에 연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는 미국 주택시장의 수요와 공급 관련 지표들은 당분간 미국 주택시장의 회복 흐름이 다소 둔화될 가능성을 여전히 배제할 수 없게 하는 결과를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