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이념의 실천기관, 누비기 원격평생교육원

입력 2013-11-21 10:00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누비기 원격평생교육원이 어려운 환경으로 인하여 배움의 길에서 소외된 계층의 평생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소외계층 학비지원 장학제도를 확대 운영한다.

이로써 보훈대상자는 100% 무상교육이 제공되며 장애우, 기초생활수급자 등에는 수강료를 최대 50%까지 할인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소외계층 학비지원 장학제도는 원격평생교육원의 선두기업의 발돋움하고 있는 누비기원격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이념의 실천방안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 첫 번째 지원사업으로서 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하여 고민하는 사회 소외계층에게 평생교육을 통한 교육의 길을 제공하여 새로운 취업기회 및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것이다.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과정은 100% 온라인강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수강이 가능하여 학습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또한 자격증 취득 완료시점까지 전담 학습플래너가 배정돼 책임지도 관리 하에 수강과정에서 수강생이 가장 어렵게 여기는 학점취득방법과 학위신청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인터넷 원격강의 시스템이 온라인강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의 질이 떨어진다는 오해도 있지만 교육원 측은 담당책임관리제도를 통해 학습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소외계층 장학제도 외에도 수강생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 후에 사회복지사로써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민간자격증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음악치료상담사, 원예치료상담지도사 자격증 강좌는 6과목이상 수강신청 시 수강생 전원에게 무료 수강권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현재 교육원에서는 11월 문화이벤트로 뮤지컬 ‘엄마의 소풍’ 관람권을 제공하고 있다. 관람을 희망하는 분은 홈페이지에 무료회원 가입 후 관람희망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하여 1인2매를 제공한다.

교육원 측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수강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이라는 화두를 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학사업과 문화공연을 통하여 수강생의 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누비기 원격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실제 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사회복지사로서 책임감과 전문성을 보유한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단순히 자격증 취득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복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 묵묵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정한 사회복지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환경적, 경제적인 이유로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망설여 왔던 소외계층이 이번 학비지원 장학제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의 기회와 취업에 도전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누비기 원격평생교육원의 소외계층 학지지원 장학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제출서류 및 장학제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누비기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http://b.nubigi.co.kr)를 통해 전문학습 상담사에게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