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불안기 방어株 주목··넥센타이어·동양이엔피"

입력 2013-11-07 10:52
출발 증시특급 1부 - 용환석의 펀더멘탈 투자

페트라투자자문 용환석> 최근 우리나라 증시가 8월 말까지는 별 다른 움직임이 없다가 9월 이후 외국인 매수세로 단기간에 급등하다 보니 이번에는 무슨 변화가 있었는지, 특별히 우리나라에 대한 시각이 바뀌었는지 등 이런 시각 때문에 최근 주식이 더 오를지 꼭지점에 가까워졌는지 많은 관심이 되고 있다.

이런 증시의 움직임을 균형 있게 볼 필요가 있는데 최근 움직임이 우리나라에 특별한 상황이라기 보다 글로벌 증시를 보면 올라간 증시가 많이 있다. 9월부터 많이 올라간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하지만 최근 조정을 받다 보니 어제 종가를 계산해보면 실제로 코스피 상승률이 5%도 안 된다. 같은 기간 동안 상승한 나라들을 보면 그리스, 스페인, 인도, 터키 같은 좋지 않은 나라들이다.

우리나라에만 자금이 들어온 것이 아니라 QE 축소가 연기되면서 이런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또 어떤 면에서는 우리나라 증시는 최근보다 상반기에 우리나라만의 악재가 있었다. 엔화 약세, 북한 문제 등 이런 문제들을 지금 보면 별로 악재가 아니라고 판명이 되었는데 그런 부분들이 다시 조정 받아서 증시가 상승하지 못하고 6월 이후부터 QE 축소 같은 글로벌 악재 때문에 눌려있던 상황이었다. 앞으로 이런 부분들이 다시 조정을 받으면 상승여력이 있을 것이다.

연초에 있었던 악재가 악재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추가 상승여력이 있다. 6월도 그랬지만 글로벌 악재가 있으면 같이 빠지는 동조화 현상이 심해졌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우려해야 한다. 여름에는 QE 축소가 이슈였다면 지금은 미국 시장이 과열된 것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미국 시장이 과거 1987년에 블랙 먼데이라고 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던 날이 있었다. 그때와 지금이 유사한 점이 5년 동안 쉬지 않고 증시가 올랐다는 점, 포물선형 상승이라고 표시했는데 갑자기 급등하면 지수건 종목이건 많이 위험하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또 이자율이 많이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했다는 점, 역대 평균 PER 대비 상당히 비싸게 거래되고 있고 최근 신고가를 경신했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그렇다고 해서 그때와 같이 갑자기 폭락하리라는 법은 없지만 증시가 과열됐다는 측면에서 유사하다. 이런 부분들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최근 증시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기다리는 것보다 불안할 때는 방어적인 성격의 주식을 사는 것이 괜찮다. 첫 번째 회사는 넥센이다. 넥센은 넥센타이어 등 12개 정도 자회사를 가지고 있는 지주사다.

지주사 자체도 타이어용 고무제품을 만드는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형 지주사고 넥센타이어에 지분을 40% 보유하고 있다. 계열사가 많긴 하지만 지주사 가치의 대부분은 넥센타이어가 큰 회사이기 때문에 넥센타이어가 중요하다. 넥센타이어는 우리나라의 3대 타이어회사 중의 하나다. 특히 넥센타이어는 교체용 RE 타이어시장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매출이익 등 실적이 큰 폭으로 상승했고 직접 자동차 메이커에 들어가는 OE도 과거보다 많이 늘어나는 추세다. 신차에 많이 들어가야 교체용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올라가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다른 타이어회사들도 마찬가지지만 세계적으로 우리나라 타이어회사들이 경쟁력이 많이 올라가는 측면에서 앞으로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지주사는 여러 가지 자회사가 있는데 넥센타이어의 가치를 계산해보고 이 지주사는 실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의 영업가치, 다른 자회사 가치를 해보면 굉장히 많이 저평가돼있는데 지수가 불안하지 않고 상승세가 예상될 때는 공격적으로 넥센타이어를 매수해보는 것이 괜찮지만 지금처럼 불안한 상황에서는 안전해보이는 지주사를 사는 것도 괜찮다.

두 번째 회사는 동양이엔피라는 회사인데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어댑터 충전기, 파워서플라이를 만든다. 어떤 면에서 보면 이런 제품들이 많은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보이지만 반대로 향후 스마트폰 시장은 저가 위주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그런 면에서 제품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이다.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해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도 많고 현금을 제외해도 굉장히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