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바운드 외국인 관광객이 1000만명을 돌파하면서 관광형 호텔의 객실 부족현상이 발생하여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는 객실 수배의 어려움을 격고 있으며 모자라는 숙박시설을 당장 늘릴 수 없는 현실에 대체 숙박시설인 모텔,게스트하우스등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한편 중저가 숙박업소(모텔)는 국내 내수시장 불황으로 기존의 내국인 영업 이외에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에 힘쓰고 있는 요즘 일부 중저가 관광숙박업소에 관광객을 알선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객실공급 중간 브로커가 많이 생겨나면서 객실요금의 인상, 특정숙박업소 공급 등 서비스 질의 하향을 초래하며 나아가 관광객 불만사례가 속출했다. 결국 이로 인해 관광숙박시장이 문란해 지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이에 인보텔닷컴(www.inbotel.com)은 국내 인바운드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의 원활한 객실 수배를 위한 여행사전용 국내숙박 B2B 온라인 직거래 서비스를 실시한다.
인보텔닷컴 관계자는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와 숙박업소를 직거래로 연결하여 불필요한 수수료를 없애고 양질의 서비스와 가격으로 국내 숙박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라며 국내숙박B2B 온라인 직거래 서비스를 만든 이유를 밝혔다
서비스의 특징은 가맹 호텔별로 객실재고현황과 판매가격, 시설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여행사측에서 지역별로 원활한 객실수배가 가능하다.
가맹 호텔에 대해 객실컨디션, 위생상태, 서비스 등의 실태조사를 수시로 점검하여 여행사에서 믿고 맡길 수 있는 관광숙박업소 정보만을 엄선하여 제공한다.
인보텔닷컴은 11월1일 서비스 개시 이후 각 각 시청관계자와 여행사관계자, 호텔관계자를 초청하여 관광숙박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펼칠 예정이라 향후 국내 관광숙박계에서의 귀추가 주목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