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TV 고승덕의 인생2막] 고령화 시대 新풍속 '황혼육아'

입력 2013-08-21 10:38


할머니들이 육아전쟁에 뛰어들고 있다. 맞벌이 인구의 증가와 함께 조부모가 손자를 돌보는 이른바 ‘황혼육아’ 또한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경제TV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기획: 차석훈CP, 연출: 이계우PD)’에서는 한국은퇴연구소 우재룡 소장과 함께 2회에 걸쳐, 황혼육아를 노후의 덫이 아닌 긍정적 가족모형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원칙들에 대해 알아본다.

첫 시간에는 황혼육아 증가 배경과 현황을 알아봄으로써 고령화 시대 신풍속으로 자리잡고 있는 황혼육아의 실태와 월 40만원씩 받을 수 있는 ‘손주 돌보미’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이어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와 함께하는 취업 지원 코너에서는 재취업에 필요한 효과적인 ‘인맥관리’기술이 공개된다. 인맥은 취업정보원이자 자기홍보원의 역할을 톡톡히 해줄 구직단계의 필수 요소로 취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변수다. 더불어 사람을 현혹하는 것과 진정한 인맥 쌓기의 차이점이 소개돼 눈길을 끈다.

한국투자증권 은퇴설계연구소 강성모소장과 함께하는 은퇴자산 관리 코너에서는 고령화 사회의 필수 준비요소 ‘개인 연금’의 효과적인 관리법이 소개된다.

선진국에 비해 국내 은퇴세대들의 개인연금 가입률이 저조한 이유를 살펴보고, 연금저축 펀드 등의 수익률 확인법, 절세통장으로의 활용 방안 등 개인연금을 통한 효과적인 노후자금 관리법을 살펴본다.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이기호 교수와 함께하는 ‘푸드테라피’에서는 연령별 테라피 그 첫 순서로 50대의 건강밥상이 소개된다. 성인병과 간 기능 장애, 만성피로를 예방해줄 밤, 미역, 광어 등이 지닌 놀라운 효능이 공개된다.

끝으로, 미래에셋은퇴연구소 강창희 위원의 미니강의는 ‘품격 있는 노후’를 주제로 진행된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친화력보다 홀로 즐길 수 있는 ‘고독력’을 키우라는 조언이 신선하다.

은퇴생활의 종합 가이드,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는 한국경제TV(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와 한국직업방송(매주 목요일 오후 5시)를 통해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