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운동법이냐 손담비 식단법이냐, 식단 조절·맞춤 운동법

입력 2013-06-25 11:39
-몸매 관리의 첫 걸음은 식단 조절, 저칼로리 음식으로 건강하게

-부위별 맞춤 운동으로, 더욱 탄탄하고 매끈한 몸매로

부쩍 날씨가 더워진 요즘, 여름이 성큼 다가왔다. 1년을 기다린 여름 휴가가 앞으로 다가온 지금이 바로 바캉스에서 뽐낼 비키니 몸매를 위해 몸매관리를 시작할 시기! 건강을 유지하면서 날씬한 몸매를 만들어 주는 다이어트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자.

부위별 맞춤 운동으로, 더욱 탄탄하고 매끈한 몸매로

식단 조절을 통해 몸매를 가다듬었다면 이제는 근력운동을 통해 몸매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줄 차례. 비키니를 예쁘게 입기 위해서는 3가지 부위 운동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바로 팔, 복근, 그리고 다리. 해변이나 수영장에서 멋진 비키니 몸매를 뽐내기 위해서 부위별로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자.

운동을 시작할 때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근력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모두 소비한 뒤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좋다. 팔뚝 살의 경우 양손을 기도하듯 가슴 앞에 모은 뒤 양팔꿈치를 붙이고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작을 반복해 주는 것이 좋다. 미쓰에이 수지의 펭귄 운동법도 팔뚝 살 빼기에 효과적으로 양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뒤 양팔을 붙이면서 펭귄처럼 손등이 위로 가게 꺾어준다.

복근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으로 두툼한 옆구리 살과 늘어진 뱃살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 배에 살이 너무 많다면 내장 지방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탄탄한 복근을 만들기 좋은 운동은 바닥에 엎드린 채 양손으로 발목을 잡고 상체와 하체를 들어올리는 것이다. 또한 윗몸일으키기를 병행하면 윗 배에 근육을 만들 수 있으며 엉덩이 아래 두 손을 깔고 아랫 배에 힘을 줘 하체 전체를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면 아랫 배에 근육이 잡히게 된다. 무엇보다 평상시 앉아있는 시간이 긴 사람이라면 책상 앞에 앉아 뒤쪽으로 옆구리를 반복적으로 틀어주기만 해도 옆구리살을 제거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다리는 여름이 다가오면 여자들이 가장 신경을 쓰는 부위 중 하나로 우선 부종을 빼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을 구부리고 천천히 앉아 버티기 동작, 두 무릎 사이에 베개나 공을 끼우고 두 무릎을 모으는 동작 등 하체 부종은 오후나 저녁이 될수록 심해지기에 오후 4시~8시 사이에 이 동작들을 실시해 하루 종일 쌓여있던 노폐물과 체수분을 제거시켜주면 신진대사 기능을 높여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의 탄력을 높일 수 있다. 마사지 크림이나 오일 등을 이용해 시간이 날 때마다 마사지를 해 주는 것도 부종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몸매 관리의 첫 걸음은 식단 조절, 저칼로리 음식으로 건강하게

비키니를 입을 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감출 수 없는 허리와 군살. 비키니를 입고 건강한 섹시미를 뽐내는 연예인들 같은 완벽한 몸매를 원한다면 지금부터 식단 관리에 들어가야 한다. 무작정 굶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오히려 폭식, 과다 섭취 등 잘못된 식습관을 가질 수 있어 적당한 포만감을 제공해 체내에서 필요로 하는 칼로리 이상을 섭취하는 것을 예방해주는 저칼로리 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



농심 켈로그의 '스페셜K'는 쌀로 구워서 지방 함량이 적은데다 단백질과 9가지 비타민, 칼슘, 철분, 아연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한끼(1회분 40g)당 열량이 152칼로리로 김밥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에 지방 함유량이 0.2g에 불과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식사 대용으로 스페셜K를 꾸준히 섭취하면 날씬한 허리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돌코리아는 엄선된 과일을 100% 주스에 담은 '후룻볼(Fruit Bowls)'을 출시했다. 후룻볼 파인애플과 후룻볼 트로피칼은 과일을 100% 과일주스에 담아 시럽에 담긴 다른 가공과일식품과는 차별화 했고 113g의 휴대하기 간편한 사이즈로 바쁜 직장인들의 식사대용 또는 간식거리로도 제격이다. 1회제공량 113g의 칼로리가 80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풀무원건강생활의 '감비다원'은 체지방감소 효과를 입증한 전통 소재들로 만든 제품으로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자 항산화 작용을 하는 녹차추출물, 식이섬유가 풍부한 치커리추출물을 담아 다이어트 시 수반되는 배변활동의 불편함을 덜어준다. 또한 율무, 지황, 구기자, 참당귀, 홍화씨, 연꽃, 마, 적복령, 광귤나무 열매 등 엄선된 9가지의 전통 소재와 신선초로 알려진 명일엽 추출물이 함유돼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다. 건강은 지키면서 체지방은 감소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청정원의 '뷰티칼로리면'은 열량이 거의 없는 곤약면을 주재료로 한 것이 특징이다. 콩국수, 물냉면, 메밀소바, 비빔면 등으로 구성된 뷰티칼로리면은 면을 물에 헹군 후 소스를 붓고 비비거나 물만 부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열량은 종류별로 1인분에 110~160칼로리에 불과하다. 이는 밀가루 면보다 4배가량 칼로리가 낮은 수준이다.

농심의 '야채라면'은 튀기지 않은 건면으로 쫄깃한 면발, 개운한 국물, 버섯과 양배추 등 푸짐한 건더기가 들어 있고 트랜스 지방 및 콜레스테롤 함량이 제로이며 육류나 생선을 사용하지 않고 양파, 마늘, 생강, 고추, 양배추, 채심(청경채류) 6가지 야채로 만들어 지방이 1g에 불과하다. 열량도 350칼로리로 가볍다. 지방함량과 열량이 국내 라면 중 최저 수준으로 건강하게 라면을 먹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다.

전문가들은 "많은 여성들이 여름이 다가오면서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위해 원푸드 다이어트, 무작정 굶기 등 극단적인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요요 현상 없이 체계적인 건강한 몸매 관리에 성공하려면 적당한 식이요법과 적절한 운동이 함께 병행되는 것이 좋다"며 "음식을 적게 먹으면 체중이 빠지지만 몸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에너지만큼 섭취해 주지 않으면 지방이 아닌 근육 내 단백질을 소모하게 되어 근육량이 줄고 기초 대사량이 떨어지게 된다. 기초 대사량이 떨어지면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 찌는 체질이 되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