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TV 스타북스] 날씨를 알아야 기업이 성공한다

입력 2013-06-21 16:08
수정 2013-06-24 11:19
한국경제TV 독서교양프로그램 <스타북스> 415회에서는 전도유망한 MIT 공학도에서 경영인으로 변신해 국내 1위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를 일군 김동식 대표와 함께 한다.



날씨 읽어주는 CEO



기상산업 불모지인 우리나라에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를 세워 국내 1위 민간기상업체라는 성공신화를 일군 김동식 대표!

그가 펴낸 <날씨 읽어주는 CEO>를 통해 과감한 도전 이야기와 함께 국내외 기발한 날씨경영 성공 사례들을 만날 수 있다

이제 우리 삶의 중심에 들어와 있는 날씨.

날씨가 제품을 만들고, 가격을 결정하고, 마케팅을 하는 시대에 그가 던지는 '날씨'라는 화두에 대한 답을 들어보자



실패의 아픔에서 비롯된 성공의 씨앗



한양대를 전체 수석으로 졸업하고, MIT에서 석사 과정을 마친 김동석 대표의 인생에 실패란 없어 보이지만 그는 두 번의 대입 실패를 인생 최고의 실패로 꼽는다.

하지만 이후 입학한 대학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 전체 수석 졸업과 MIT대학원 입학이라는 결과를 손에 거머쥐었다.

그는 그 때 노력은 언제든 반드시 그 대가를 받게 마련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가 대학 입시에 실패하지 않았더라면 분명히 다른 길을 걸었을 것이고, 오늘의 '케이웨더'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대학 입시 실패가 작은 성공의 씨앗이 되었던 것이다.



날씨가 바꾸는 대한민국의 미래



지난 2012년 한 해는 그야말로 기상이변의 해였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 폭설, 폭우, 이상한파 등 기상이변이 빈발하는 가운데 기후변화가 개인의 삶은 물론 경제, 사회 등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지금 이 시점에서 필요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도 들어본다.

이번주 최신작을 만나보는 <화제의 신작> 코너에서는 세상에 단 한 명밖에 없는 나를 찾는 법 <온리원>입니다.

대한민국의 최고 화두! '창조경제'의 모든 것을 담은 책 <창조경제> 소설가 정유정의 신작 소설 <28> 등이 소개된다.

<화제의 e-Book> 코너에서는 경쟁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완전히 뒤집어놓는 책 <디퍼런트>와, '청년들과 소통하는 신부님'으로

유명한 유시찬 신부의 <나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그리고 세계적인 발레리나의 강수진의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 등이 소개된다.

날씨는 유가, 환율, 금리만큼 중요한 경영 변수!

날씨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기후변화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지 오는 6월 15일 토요일 오전 6시, 오후 2시, 16일 일요일 오후 5시 <스타북스-날씨 읽어주는 CEO> 편에서 그 답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