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예인들의 치아교정 성공사례가 각종 매체를 통해 소개 되면서 외모개선 효과를 위해 치아교정을 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치아 교정은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이나 고르지 못한 치아 배열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지만 여기에 더해 이를 통해 갸름한 턱 선과 조화로운 얼굴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치아교정을 시작하게 되면 1~2년간 보기에 좋지 않은 교정기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최근 티가 나지 않는 투명 교정이 등장하면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 중 개인 맞춤형 투명 교정 장치인 ‘인비절라인’이 우수한 효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움직일 수 있는 치아가 고작 앞니 2~3개가 전부인 일반 투명 교정 장치에 비해 인비절라인은 어금니까지도 움직일 수 있는 특수 플라스틱을 사용해 폭 넓은 치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치아 사이가 벌어지고 삐뚤어졌거나, 흔히 뻐드렁니라 불리는 ‘피개 교합’이나 주걱턱을 유발하는 ‘앞니 반대교합’ 등 다양한 부정교합도 치료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인비절라인 임상연구회 관계자는 “국내 일반 투명교정 장치는 각 장치마다 교정 효과를 전혀 예측할 수 없어 부작용의 위험을 갖고 있다”며 “인비절라인은 ‘클린체크’라는 최첨단 컴퓨터 기술을 통해 정상교합이 되기까지의 치아 이동 과정을 미리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결과 예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담당의사가 미리 만들어진 클린체크를 꼼꼼하게 검토 한 후 약 2주 단위로 교체해 착용할 수 있는 장치가 제작된다.
이 같은 인비절라인 시술도 타 시술과 마찬가지로 사전에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사 투명장치가 아닌 인비절라인 정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정품 인비절라인에는 물결무늬가 새겨져 있으므로, 제품 수령 후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인비절라인 한국 공식홈페이지(www.invisalign.co.kr)에서 제품고유번호를 입력해하면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인비절라인 임상연구회 관계자는 “인비절라인은 타 교정 장치와는 다르게 반드시 인비절라인 인증과정을 수료한 치과의사에게 시술 받아야 안전하다”며 “인비절라인 인증치과는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