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표면에 깊게 골이 패거나 살이 처지면서 나타나는 주름은 노화의 징후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함량이 줄어들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 표면에 자글자글한 주름이 생기는 것이다.
게다가 코와 입 주위, 눈가 등은 피부가 얇고 자주 외부 자극을 받는 부위다. 따라서 이 부위는 노화뿐 아니라 날씨와 환경, 스트레스, 반복적인 표정 등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나이를 불문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주름을 예방해야 한다.
피부 관리는 빠르면 빠를수록 효과적이다. 20대 초반부터 자외선 차단에 힘쓰고 피부에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을 제거하고 수면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도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초기 주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피부 관리를 시작해야 할 때다. 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 피부 속에 실, 보톡스, 필러 등을 주입해 주름성형을 할 수 있는데, 이는 대표적인 피부 리프팅 시술이다.
반면 전문가들은 피부 속에 이물질을 주입하는 주름성형은 외과적인 수술에 비해 간단하기 때문에 불법 성형시술을 주의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주사를 맞은 부위가 딱딱해 지는 '섬유화 반응‘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하루 빨리 이물질 제거를 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김성기 성형외과의 김성기 원장은 “불법 이물질을 주입했다면 이물질 제거 성형을 빨리 받는 것이 좋다”며, “최근에는 인체에 해가 없는 실을 이용해 실 표면에 달린 가시들이 균등한 힘으로 피부 속 주름을 당겨주는 퀼 리프팅 성형이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실 리프팅은 실보다 바늘의 두께가 두꺼워 바늘이 먼저 지나간 자리의 공백을 실이 잘 당겨주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퀼 리프팅은 실과 바늘의 굵기가 동일하므로 바늘이 지나간 자리를 공백없이 실이 탄탄하게 당겨준다는 특징이 있다.
퀼 리프팅처럼 실을 이용한 리프팅 시술은 주로 노화로 인해 처진 피부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처진 볼이나 뺨, 목주름이나 늘어진 목의 피부, 팔자주름이나 눈가의 굵은 주름 등을 비교적 간단하게 없앨 수 있다.
김성기 원장은 “주름성형 방법은 다양하지만, 사람에 따라 주름의 원인과 상태가 다르므로 무턱대고 얼굴에 이물질을 주입하는 것은 안 되며, 주름성형잘하는 곳을 찾아 전문의와의 상담 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