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120여개 기업과 3000여명 구직자 참석…300여명 현장 면접
스마트밸리지식산업센터, 고용지원 서비스 및 자체 부스 행사 눈길
인천연수구가지난 30일(목) 연수구청 상징광장에서 개최한 ‘2013 상반기 인천 연수일자리 어울한마당’가 3000여명 이르는 구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수백여명이현장 면접을 치르는등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취업 박람회는 송도 스마트밸리를 비롯해 구내 기업 및 남동공단 소재 기업 등 약 120여개 업체와 손을 잡고 청·중장년 구직 희망자 3,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총 120여개 업체 중 약 40여개 업체는 행사장에서 직접 현장채용 면접을 실시했다.특히 송도 스마트밸리 입주기업 현장채용 면접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 프라텍 등 다수의 기업에서 현장채용이 진행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외에 모집공고문을 통해 간접 참여한 80여개의 업체들에게200여건이 넘는 이력서 접수돼 추가 채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이날 가장 눈길을 끈 곳은이번 행사에 가장 많은 업체가 참여한 송도스마트밸리의홍보관이었다. 송도국제신도시의 첫 지식산업센터이자 현재 약 40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 이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기업들의 경영 지원을 위한 금융·법률·특허·고용 관련 컨설팅은 물론 일자리 컨설팅, 합동설명회 등의 서비스로 기업인들과 종사자들의 입주 선호도가 높은 곳이다.
이번 박람회의 단독 홍보관 운영도 입주 기업을 위한 경영지원 서비스의 일환으로 계획됐다. 스마트밸리홍보관은 참여한 업체가 가장 많은 것은 물론 참여 기업을 위한 디렉토리북 증정과 다양한 행사를 펼쳐 구직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일반시민과 구직자들을 위해 스마트밸리를 경험할 수 있는 홍보관을 개방하고, 홍보관을 찾는 인원들에게는 무료 음료 제공, 경품 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했다.
송도 스마트밸리 관계자는 “저희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들의 고용 지원과 구직자들의 채용을 위해 별도의 홍보관을 운영했다”며“이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구인·구직 상담이진행돼 참여기업과 구직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기업채용관’과 ‘대형쇼핑몰관’, ‘사회적경제홍보관’, ‘노인일자리관’, ‘연수일자리센터 홍보관’, ‘이벤트관’ 등 각각의 주제관을마련됐으며, 구름국악단, 밸로체기타앙상블, 다문화가족 전통공연,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 미용기술 시연과 직업훈련 상담 등 문화행사와 부대행사가 펼쳐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