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TV 고승덕의 인생2막] ‘아픈 10년’, 노후의 삶 좌우 한다

입력 2013-05-31 15:10
WHO에서 발표한 대한민국 평균수명은 81세, 그러나 질병 없이 사는 ‘건강수명’은 그보다 10년이나 짧다. 노후의 질병은 당사자의 고통 뿐 아니라 가족들의 부담으로도 이어지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한국경제TV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 (기획: 차석훈CP, 연출: 이계우PD)에서 한국 은퇴연구소 우재룡 소장과 함께 고령기 질병에 대처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한국인이 많이 걸리는 주요 질병과 노인 장기요양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바람직한 간병모델을 살펴봄으로써 ‘아픈 10년’을 최대한 평화롭게 보낼 방법을 모색해본다. 특히 우재룡 소장이 제시하는 ‘행복하고 저렴한 한국형 간병모델’을 통해 ‘간병’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져볼 수 있다.

중장년 취업의 핵심은 ’면접’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와 함께 하는 일자리 처방 코너에서는 이력서 잘 쓰기에 이어 중장년 면접의 노하우를 알아본다. 너무 거만해도, 겸손해도 안 되는 중장년 면접, 직업 컨설턴트가 공개하는 면접의 달인들의 숨은 비결들이 공개된다.

강성모 소장(한국투자증권 은퇴설계연구소)과 함께 준비하는 ‘똑똑한 은퇴 재무설계’ 이번주 주제는 ‘나의 재무상태 점검하기’다. 재무목표 설정에 이어 현재 재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재무 설계의 성공도를 높일 수 있다. 연금/예금/부동산 등 보유자산 확인 법과 자산의 또 다른 축 부채 확인법까지 자세히 알아본다. //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이기호 교수와 함께하는 ‘푸드테라피’는 여름 맞이 다이어트 시리즈로 꾸며진다. 이번주 주제는 ‘해독’. 건강 뿐 아니라 다이어트용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각종 해독요법의 효과와 주의점을 자세히 알아보고 독소배출에 좋은 음식으로 양파, 브로콜리, 우엉 등의 효능을 파헤쳐본다.

끝으로, 미래에셋은퇴연구소 강창희 위원의 미니강의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자녀 리스크에 대응하기’가 방송된다.

어린 시절부터 경제교육을 통해 자녀에게 건전한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것 또한 노후 자녀들로 인한 재무적 타격위험을 낮추는 방법이라는 조언. 이 밖에도 자녀들과 거리 둔 소신 있는 노후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복한 후반인생 설계의 첫 걸음 <고승덕의 인생2막 행복포트폴리오>는 매주 금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