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시황 내일전략] 김진영 앵커 오프닝 - '미국으로 유출되는 중국부자들'
여러분 그린카드가 뭔지 아시나요? 우리에게 주민등록증이 있듯이 미국 영주권자에게 주어지는 카드입니다. 중국에는 공산당원증이 있죠?
오늘 아주 흥미로운 리포트가 있었는데요. 리포트 제목이 <중국 부자들의 워너비>입니다. 중국부자들의 중국에 대한 고민이 커지면서 미국 이민증가가 나타나고 있는데, 중국 부자들이 이 공산당원증을 그린카드로 교체하고 있다는 것으로 비유를 했네요.
현재 중국정부의 정책은 내수활성화, 서민정책, 분배정책에 맞춰져 있어서 앞으로 중국부자들의 부담은 커질 전망입니다. 2015년이되면 아시아갑부의 대부분은 중국인으로 구성될 전망인데요. 벌써 중국백만장자 1/3을 차지하는 70년대생 화이트칼라들은 해외 이민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주된 이민의 원인은 중국의 경직된 공교육시스템, 공산당 독재정치에 대한 우려, 세제, 낙후된 의료기술과 환경오염등 삶의 질이라고 합니다.
중국 경제의 허리를 담당하는 집단이 해외유출되는 사태, 그렇지 않아도 중진국의 함정에 빠져 힘든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것 같은데요.
G2, 중국과 미국 모두 경제개혁에 돌입했지만 강도와 속도면에서 미국이 앞서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중국이 이 난관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중국의 개혁정책을 잘 살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