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사자료에 따르면, 파라솔 1개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하루 7~10만 원에 이른다고 한다. 즉, 봄, 여름, 가을 등 고객들의 야외 활동이 활발한 시즌 중 편의점 1곳에서 파라솔 3개를 펼칠 경우 하루 최고 30만 원, 한 달에 최고 900만 원의 매출을 추가로 올릴 수 있는 셈이다. 일명 '파라솔 효과‘이다. 최근 이러한 파라솔 비치가 가능한 테라스 상가가 ‘파라솔 효과’를 거두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아이스퀘어 복합단지에 조성되는 스트리트 상가 테라스에도 파라솔을 비치할 예정이다. 아이스퀘어 복합단지는 특급호텔,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메디컬&오피스센터, 프리미엄 명품관 등과 100% 분양 완료된 915세대 대단지 푸르지오로 조성된 초대형 복합단지로 대규모 수요를 보장한다. 또한, 김해 내외동, 어방동, 삼계지구 등에 31만 명의 인구가 밀집된 풍부한 고정 수요를 갖추고 있는데다가, 인근 부봉, 삼어 지구에 2014년 준공 예정인 개발면적 105,572평의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이 진행되면 상주 및 유동인구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어 일반 테라스상가 파라솔 효과 이상의 메리트가 있다고 평가받는다.
아이스퀘어의 테라스 상가는 폭 약 40m 길이 약 250m 규모로 축구장 크기의 야외광장을 누리는 유럽형으로 연출된다. 야외광장 곳곳에서는 이벤트를 상시 진행하며, 실내는 유동인구 활성화에 최적화된 아케이드형으로 설계되어 안팎으로 이동이 편리한 쇼핑환경을 조성한다. 특히 야외 유럽풍 테라스 상가는 수요흡수 역할을 톡톡히 할 파라솔 효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이스퀘어 복합단지는 1층 기준 아이스퀘어 West 54.62% 아이스퀘어 East 55.68%로 전용률이 높은 편이라 파라솔 효과를 꾀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심플한 우물 정(井)형태의 동선으로 고객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해 매장간의 동선이 편리하게 연계되어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는다. 건물은 오픈형으로 설계하여 편리하게 매장 출입이 가능하고 접근성이 뛰어나다.
아이스퀘어 복합단지는 단지 내외 대규모 수요와 효율적인 설계에 파라솔 효과를 더해 상당한 수요가 창출될 전망이다. 아이스퀘어 복합단지 분양관계자는 “파라솔을 비치해 놓으면 멀리서도 고객이 알아보고 찾아온다.” 라며 “파라솔은 고객을 끌어 모으고 매출증대효과를 발생시키는 효과적인 영업도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