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솔루션, 제휴· 협력 확대

입력 2013-03-04 16:55
<앵커>새로운 IT서비스의 도입과 정보보안에 대한 정책 강화로 보안솔루션 사업자들이 제휴와 협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보안솔루션 사업자들끼리, 그리고 통신사,스마트폰 제조사 등 이종사업자들과도 제휴를 확대하면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김호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스마트폰·클라우드컴퓨팅 등 새로운 IT서비스가 생겨나면서 보안솔루션 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집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최근 3년간 국내 모바일보안 시장 규모가 매년 평균 23.4% 성장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보안솔루션 사업을 영역별로 나누면, PC보안 ·네트워크보안 ·서버보안 ·보안관제 등 여러 영역이 있습니다.



하지만, IT서비스가 다양해 지면서 보안소루션 산업에서도 가장 부각되는 이슈가 통합과 융합입니다.



금융권 전산시스템에 들어가는 OS와 연계한 보안솔루션에 주력해온 기업 역시 앞으로 통합 보안을 위해 제휴와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홍기융 시큐브 대표이사



"최근 몇년동안 서버보안 통합된 시스템계정권한권리 이와 같은 솔루션들을 통합해 가면서 클라우드시스템, 서비스환경 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개인들의 정보서비스 이용환경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좋은 품질의 보안서비스를 연구개발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OS에 맞는 보안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사무실에 구축한 서버실입니다.



서버와 연계해 통합 관리를 해주는 보안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장비들입니다.



<인터뷰>홍기융 시큐브 대표이사



"어떤 업무를 하는지 어떤 서비스를 받는지 어떤 권한으로 작업을 하는지 등의 통합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보안솔루션은 서버들의 안전성을 보장을 해 줄수 있습니다"



이처럼 OS단의 보안솔루션에서는 강점을 갖고 있지만, 앞으로 글로벌 보안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더 넓은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야 합니다



<인터뷰>홍기융 시큐브 대표이사



"보안 전문기업을 보면. 세부 분야별 전문 특성이 있다. 네트워크와 보안 시스템, 그리고 DB보안 등 전문분야가 있습니다.



전체를 하나로 모으는 것은 자신이 잘 할수 있는 영역을 토대로 인접 분야를 서로 협력체계를 가져가든지 또는 인수해서 발전한다고 봅니다.



융합은 물리적 기업을 합하거나, 솔루션을 통합 연대시켜가는 전략을 짤수 도 있습니다. 다각적 협업관계. 통합적 시너지 등 보안솔루션사들은 성장을 위한 중요한 시기에 있습니다. "



글로벌 보안솔루션 기업 시만텍은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등과 겨루며 세계 5위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자리잡았지만, 아직까지 국내 보안솔루션 기업 가운데 연매출 1천억원을 넘어서는 기업은 SK그룹 계열 인포섹 정도에 불과합니다.



새로운 IT서비스, 그리고 강화되는 정보보안정책과 함께 보안솔루션기업들이 제휴와 협력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한국경제TV 김호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