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동별 40초 ~ 1분 이내 총 25분, 재활치료 활용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신영철)은 산재 다빈도상병인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법을 가정이나 사무실, 차 안 등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국내 유일의 산재보험자 병원을 운영 중인 근로복지공단에서 자체 제작한 이번 동영상에는 근골격계 어깨질환 예방 스트레칭으로 목, 어깨, 상지부위 등의 건강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각 구성마다 근로복지공단 산재병원 재활전문센터 소속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이 모델로 출연하여 직접 동작실연을 하거나 자세한 설명으로 보다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동네 병? 의원 등에서 재활치료에 활용 할 수 있도록 교육용 동영상 교재로도 할용 할 예정이다.
이번 근골격계 예방운동 홍보동영상 제작을 주관했던 안산산재병원 재활전문센터 정 희 소장은 "최근 산재 환자중에 근골격계 질환이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나 산업현장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전 국민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각 신체부위에 따른 다양한 스트레칭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제작한 ‘근골격계 예방운동 동영상’은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 소속병원 홈페이지에서 별도 인증 절차 없이 일반국민 누구나 무료로 수강 할 수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척추, 무릎질환 예방, 업무능력향상 동영상을 제작하여 보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