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송군 장닌끼공화국에서는 “제1회 대한민국장난끼발명작품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주왕산의 기(氣)와 인간의 ‘끼’를 결합하여 천부적 재능을 가진 예술가나 발명가들이 청송에서 마음껏 기질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자는 의미로 진행되며 과학과 문화예술이 융합되는 지혜로운 생활과학 관광지 조성과 교육문화 발전에 기여하기위해 준비되었다.
참가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학생부문 ,일반부문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고 심사에도 구분되어 심사하기 때문에 초, 중고생을 최대한 배려했고 개인 및 팀으로도 신청가능하며 팀 구성시 인원제한은 없다.
총 시상금 2천8백만원과 상장 및 메달 기념품이 주어지며 입상작품에 한해서는 4월1일부터 5월31일까지 발명 전시회가 진행되고 미 당선작들은 3월1일부터 출품자들에게 반환된다.
단순한 실행 아이디어만을 공모하는 다른 공모전과 달리 그동안 숨겨져 있던 진정한 발명가를 찾기 위해 실현이 가능한 시제품만을 출품작으로 받고 있고 수상작 저작권은 주최사에 귀속되지 않는다.
응모신청 기간은 2월15일까지이며 우편방문을 통해 받고 있으며 운송 중 파손 우려가 있는 제품의 경우 직접 방문, 접수해야 한다.
공모전 사이트“올콘”에서는 이런 공모전의 경우 아이디어 위주가 아닌 시제품만을 출품작으로 받고 있어 시제품이 없는 경우 접근하기가 어려워 가급적 개인으로 신청하기 보다는 팀을 구성하여 생각을 모아 도전하는게 수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