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권/이번 시간은 이 기업이 궁금하다! 성장하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는 <기업탐방> 시간입니다.
송상은/오늘은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님, 송정곤 대표님 어서 오세요.
송상은/오늘 기업탐방, 일신산업인데요 어떤 기업인지 어떤 일을 하는 지 찬찬히 알아보겠습니다.
박재권/ 자, 먼저 회사 소개부터 부탁드릴께요
송정곤 / 건물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각종 건축 단열기술을 보유해 독단적으로 로이단열재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고효율 단열재 생산 전문기업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저는 26세 때 사회에 도전장을 내민 이후 건축박람회 등 다양한 박람회를 참관해 알루미늄 단열재를 찾아냈다. 그 단열재가 일신산업의 'DNA'가 됐고, 이후 단열재 판매에 주력하면서 고효율 단열재 개발을 연구, 일신산업을 건축용 단열재 전문기업으로 키웠다.
품질인증, 경영인증, 환경인증, 기술인증 등 여러 분야의 인증을 획득한 전문기업으로 발돋움시켰다.
알루미늄시트 제조기술 및 단열재 내에 공기층 형성기술을 도입하여 전도열, 복사열, 대류열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는 고효율 로이(Low-E)단열재를 개발하여 건축현장에 공급하고 있다.
송상은 / 젊은 나이에 일찌감치 시작하신 사업이네요.
집중하고 있는 제품이 로이 단열재라고 했는데 어떤 제품인가요?
송정곤 / 우리가 개발한 로이단열재는 독자 개발한 것으로'포그니'라는 자체 브랜드를 갖고 있다.
로이단열재는 기존 부피 단열재의 단열 성능 대비 두께를 절반이하로 줄이고도 동일한 단열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로이단열재'는 롤 타입으로 돼 있어 시공성이 뛰어나고 일반 스티로폼 단열재 보다 20배 가량 좋은
성능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규모 주택부터 병원, 학교, 공동주택 까지 적용되는 등 우리나라 건축자재/설비 분야 발전에 일조를 하고 있다.
박재권/ 이렇게 좋은 제품이면 인증이나 수상도 많이 했을 것 같은데, 수상 내용은 어떤가요?
송정곤 / 제품 생산 공정에서도 화학본드를 사용하지 않는 열융착방식을 적용하여 HCHO, TVOC 등을 방출하지 않는 제품을 생산하여 최우수 등급의 친환경 건축자재인증을 받았다.
5년여 동안의 연구 끝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로이단열재'는 현재 국내 특허등록과 올해 2월 국제특허
출원을 마친 제품으로 지난 2010한국건축산업대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송상은 / 그렇다면 로이 단열재를 포함해서 현재 나와 있는 보온 단열재 시장 규모와 종류는 어떤가요?
박준식 /우리나라 총 에너지 소비의 25%는 건축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건축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만 절약해도 상당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올해 같은 추위는 앞으로 매년 되풀이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앞으로 보온 단열재 시장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난해 주거용 단열재 시장 규모는 4125억원으로, 고효율 단열재는 450억원(10%)을 차지했습니다.
2016년까지 고효율 단열재 시장은 16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박재권/ 좋은 제품인 것 같은데, 생각보다 그렇게까지 많이 확산되어 있는 것 같지 않은데 이유가 뭘까요?
송정곤 / 현재 법상 허점과 개선점이 많다. 공정 경쟁을 오히려 방해하는 요인들이 있다.
송상은 / 올 겨울 정말 춥습니다. 정말 보온 단열 잘되는 게 중요한 걸 몸으로 알겠어요.. 그런 만큼
보온 단열재 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지겠죠?
송정곤 / 우리도 그런 부분에 대비를 하기 위한 제품 개발 등을 서두르고 있다.
송상은 / 오늘 기업탐방 보온단열재를 개발하는 일신산업 살펴봤습니다.
함께해주신 송정곤 대표님, 박준식 가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