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빼는 다이어트 방법? 이렇게 해야 효과적

입력 2012-12-27 13:44
수정 2012-12-27 15:06




같은 몸무게라도 체지방보다 근육량이 많으면 훨씬 날씬하고 탄탄하게 보인다. 반면 근육량이 적고 체지방이 많은 몸은 탄력이 없고 흐물흐물하며 훨씬 뚱뚱하게 보인다. 많은 이들이 체지방 감량에 목숨을 거는 이유다.



그러나 체지방을 빼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노력과 수고가 필수적이다.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인데, 간혹 잘못된 지식으로 인해 노력에 비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인 운동법과 식이요법은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에 제격



체지방 감량을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 한 가지만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최근 미국 듀크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방을 태워 살을 빼는 데는 근력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유산소 운동만 한 경우와 유산소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한 경우, 체중 감량에는 비슷한 효과를 보였으나 체지방 감량에 있어서는 유산소 운동만 한 그룹이 훨씬 높은 감량 효과를 거둔 것. 유산소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한 그룹은 유산소 운동만 한 그룹에 비해 두 배나 더 많은 시간으르 들여야 같은 체지방 감량 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그렇다고 해서 근력운동을 전혀 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라고 말한다. 건강을 유지하는 데 근력운동도 여러 모로 도움을 준다는 것. 참고로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에는 달리기, 걷기, 수영, 자전거타기 등이 있다.



체지방 줄이는 다이어트 식이요법



체지방을 늘게 하는 음식으로는 술, 튀김 등 고지방, 고열량 음식 등이 있다. 아무리 먹고 싶더라도 체지방을 줄이기로 결심했다면 이러한 음식들은 자제하는 것이 현명하다. 더불어 지방 분해 효과가 있는 양파, 파프리카, 고추 등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녹차나 블랙커피, 버섯 등도 체지방 분해에 효과가 있는 음식들이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을 때 미지근한 물 한잔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노폐물 배출이 활발해지며 체지방 분해에도 도움이 된다.



굶었다가 폭식하는 경우 체지방이 쉽게 늘어난다. 아침밥을 든든히 챙겨먹고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남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감비 다이어트 전문가(www.goodbody21.com)는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 법만 한다고 해서 체지방이 금방 빠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다. 오히려 요요현상으로 인해 전보다 급격히 체지방이 증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의학 박사들이 연구개발한 감비 다이어트는 전문가가 1:1 상담을 통해 체질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맞는 다이어트 플랜을 세워 진행해준다. 몸의 해독 작용을 돕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을로 변화시켜 주기 때문에 요요현상 염려도 적다.



체지방 빼는 다이어트 방법, 글로 보기엔 쉽지만 혼자서 꾸준히 실천하려면 만만치 않은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부터라도 철저히 계획된 다이어트 식단과 함께 규칙적인 생활로 멋진 몸매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