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초대석] 와이엠씨, 이윤용 대표이사

입력 2012-11-19 14:19
Q1. 와이엠씨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와이엠씨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FPD 전공정의 핵심 부품인 Backing Plate와 배선재인 Target을 주력 제품으로 하는 IT 소재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창사 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당시 일본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FPD 핵심 소재 부품을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국산화 및 상용화 하는데 성공하였을 정도로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이 본격화된 지난 2009년 이후 연평균 240%가 넘는 성장률을 이뤘고, 지난 해에는 420억원의 매출, 올 상반기에도 205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성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저희 와이엠씨는 <Young Man Company>라는 사명에 걸맞게 도전 정신과 기술에 대한 열정으로 언제나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국내 IT 소재 부품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Q2. 와이엠씨의 올해 경영 목표와 향후 성장 전략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올해 상반기에는 패널업체들의 신규 투자 감소로 Backing Plate의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그 외의 주력 매출 품목인 Sputtering Target과 FPD 부품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올해에도 전년 대비 약 10% 이상의 매출 증가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저희 와이엠씨는 다양한 소재의 타겟을 비롯한 신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특히 IT 디바이스용 타겟은 국내 시장 규모만 2014년에 1조를 넘을 정도로 성장할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기 때문에, 저희 와이엠씨는 이 분야 선도기업으로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IT 디바이스용 타겟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노다이징 등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OLED, AMOLED와 같은 새로운 디스플레이는 물론 반도체와 LED 조명 등 새로운 사업 영역에도 적용이 가능한 신규 제품을 개발하여 글로벌 종합 IT 소재 부품 전문 기업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Q3. Sputtering Target이나 Backing Plate가 일반 투자자 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간단하게 제품 소개 부탁드립니다.



Sputtering Target은 FPD 제품 Panel의 박막을 형성하기 위한 배선재 역할을 하는 소재로서, 증착 공정의 핵심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Backing Plate는 Target을 Chamber에 고정 및 장착시켜 주는 부품으로, Target 표면의 온도를 유지하고 전류 매개체 역할을 하는 TFT 공정의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은 간단하지만 기술적인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소재 부품이며, 실제로 저희 회사가 개발에 성공하기 전에는 100% 일본 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진입 장벽이 높은 만큼 저희 와이엠씨가 안정적인 시장 지위를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디스플레이 시장이 Flexible Display, UD 등으로 진화할 경우에도 저희 와이엠씨가 수혜를 입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Q4. 공모가가 밴드가 상단인 6,000원으로 결정되면서 공모 자금이 116억원으로 확정되었는데요, 공모 자금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실 계획인가요?



네. 공모가가 밴드 상단으로 결정되면서 공모 금액이 당초 예상보다 커지긴 했지만 역시 대부분의 공모자금은 저희 와이엠씨가 외형 성장을 위한 회사 내부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소요될 예정입니다.



현재 와이엠씨의 기술력을 인정한 해외 패널 및 장비 업체들의 주문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년 이후 본격화될 물량 증가를 대비한 생산 시설 확충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생산 공장 및 클린룸 신축, 생산 공정 통합 등에 대부분의 자금이 사용되고, 재무 구조 개선을 위한 차입금 상환과 원재료 구입 등에 나머지 자금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Q5. 마지막으로 투자자 여러분들께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네. 저희 와이엠씨는 이제 햇수로 5년여 밖에 되지 않은 젊은 기업입니다. 제조 업체 치고는 너무 짧은 업력이다 보니 주위에서 우려 섞인 시각으로 보고 있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 와이엠씨는 비록 업력은 짧지만 대부분의 임원들이 20여년 이상 LCD 산업에 종사해오며 전문성을 쌓아왔고, 그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금의 성과를 이끌어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작은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50년, 100년 동안 지속 성장 가능한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R&D와 제품 다각화로 회사의 본질 가치를 키우는 것은 물론, 투자자 분들에 대한 책임과 의무도 성실히 수행해 직원과 고객사, 그리고 주주 여러분들에게도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투자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