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편화 된 눈성형, 제대로 알고 해야 후회없다
2012년 수학능력시험을 며칠 남겨두지 않은 요즘 수험생들의 막바지 열기가 성큼 다가와 초겨울의 추위도 잊게 만든다.
이 열기와 마찬가지로 성형외과에 대한 관심도 못지않게 뜨거운데 바로 수험생 및 겨울방학 등을 앞둔 학생들의 눈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특히 졸업과 입학이 겨울방학이라는 시즌성과 맞아 떨어짐에 있어 시간적 여유를 바탕으로 새로운 출발에 대한 변화가 성형수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실제 울산에 위치한 제니스성형외과에서 실시한 수험생 대상 특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능시험 후 가장 하고 싶은 것이 성형수술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눈성형이 4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눈성형에 대한 높은 관심과 더불어 무분별한 눈성형 수술에 대한 부작용도 사료 된다.
눈은 사람의 신체에서 시선이 가장 오래 머물기도 하고, 외모적으로 첫인상을 결정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함에 있어 단순 예뻐지기 위해 눈성형 수술을 받는 것에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하고 예뻐질 수 있는 눈성형 수술에 대한 정보를 울산 제니스성형외과 정영원 원장을 통해 알아보았다.
● 눈성형 수술 방법
“눈 성형 하면 대부분 쌍꺼풀 수술을 먼저 떠올리며 쌍꺼풀 수술을 하면 눈이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쌍꺼풀 수술은 홑눈꺼풀에 눈꺼풀을 하나 더 만들어서 눈을 커 보이게 하는 착시 효과를 보는 것이지 실제 눈이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이상적인 눈의 조건 중에 하나는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를 1mm 정도 덮고 있는 상태인데 졸리거나 작은 눈을 가진 사람들은 눈뜨는 힘이 약해 그 이상 덮혀 있기 때문에 눈매 교정술을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눈매교정술과 쌍꺼풀 수술과는 어떻게 다른가?
“쌍꺼풀 수술은 단지 눈꺼풀에 라인만 만들어주는 것으로 눈 화장시에 아이라인을 그리면 눈이 커 보이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을 커 보이게 하는 착시가 나타 날 뿐, 실제 눈이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눈이 커지기를 기대 하였다가 수술 후 실망하는 경우가 적지 않고, 오히려 부자연스러울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눈매교정술은 쌍꺼풀 수술과 함께 눈뜨는 정도를 눈의 안쪽, 중간, 바깥쪽에서 정교하게 교정하여 얼굴에 맞는 시원하고 크며 예쁜 눈을 만드는 수술법으로 일반적인 쌍꺼풀 수술과는 달리 단지 눈이 커보이는 것이 아니고 실제 큰 눈을 만드는 수술이므로 일명 ‘왕눈이 수술’이라고도 불립니다.”
● 눈매교정술의 원리
“눈매교정술은 시술자에 따라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지만 원칙은 안검거근(눈꺼풀을 뜨게 하는 근육)을 좀 더 팽팽하게 당겨서 눈을 좀 더 크게 뜰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통 쌍꺼풀 수술의 절개선을 통하여 시술하게 되면 눈이 커지고 또렷해져 써클렌즈를 낀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눈매교정술의 장점?
“눈매교정술은 얼굴에 맞는 눈매, 또는 환자가 원하는 눈매를 만들 수 있는 수술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매교정은 세밀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눈의 크기나 원하는 타입의 눈매를 미리 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눈꼬리가 살짝 올라간 경우 눈 바깥쪽의 안구 노출을 안쪽에 비해 더 많게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강한인상(섹시한 스타일)의 눈매로 보일 수 있으며 검은 눈동자의 안쪽과 바깥쪽 안구 노출을 비슷하게 교정하여 청순하고 참한 눈매로의 교정도 가능합니다.”
● 눈성형 주의사항
“눈성형은 가장 대중화되었으며 다른 성형 수술에 비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성형수술입니다. 하지만 외모의 변화를 주는 중요한 수술이니 만큼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통해 자신의 얼굴형과 눈의 비율 등을 고려한 상담을 충분히 받은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 무조건 눈성형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와 같은 동기유발은 올바르지 않으며 눈성형 수술에 대한 종류 및 정보 등을 충분히 알아보고 전문의 또는 부모님과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인 요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꼭 필요한 성형 수술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부모님과의 상의를 통해 성형외과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