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스타 싸이(Psy, 박재상)의 노래 ‘강남 스타일’이 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에 등재됐다. 이는 강남 스타일이 하나의 글로벌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음을 의미한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위키피디아는 한국의 랩퍼 싸이가 부른 강남 스타일이 지난 7월 출시 이후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4억1400만뷰를 돌파하는 등 세계적으로 열풍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남 스타일 열풍에 대해 위키피디아는 각국 차트 순위에서부터 수십페이지에 걸친 장문의 소개글과 자료를 통해 문화계에 대한 충격, 학계의 반응과 논란, 소셜 미디어의 역할 등을 상세히 분석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강남스타일은 이미 영국, 핀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등 유럽은 물론 캐나다, 호주, 폴란드, 온두라스, 이스라엘 등 전세계 23개국에서 1~2위를 달리고 있다. 미국 오레곤대의 응원단과 미 해군사관학교는 물론 필리핀, 태국, 예루살렘, 포르투갈 등 세계 곳곳에서 패러디물이 홍수를 이루고 플래시몹이 벌어지는가 하면, 북한에서조차 강남스타일 패러디물이 등장했다.
위키피디아는 세계문화의 변방으로 취급됐던 한국에서 만든 뮤직비디오가 대륙과 인종, 언어, 문화적 차이의 경계를 뛰어넘어 세계에 감동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학계도 비상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하버드대와 와튼 스쿨 등 세계 일류 경영대학을 포함해 전세계의 전문가들이 강남 스타일의 성공요인과 파장에 대해 다각적인 분석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뮤직비디오 속에서 보여진 싸이의 유머러스한 춤과 기억하기 쉬운 비트, 생동감있는 퍼포먼스가 언어 장벽을 뛰어넘어 강남스타일이 인기를 끌게 된 요인이라며, 쇼셜미디어에 패러디물이 넘치면서 인기가 계속 올라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위키피디아는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는 사용자 참여 형태의 온라인 백과사전이다. 다양하고 폭넓은 자료와 접근성 용이 등으로 기존 백과사전의 영향력을 넘어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