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채용 연령이 크게 완화됐습니다.
소방방재청은 지난 9월 28일 소방공무원 시험의 연령 상한을 30세에서 40세로 완화하고 소방사 공채 시험과목에 소방관계법규와 고등학교 교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추가하는 ‘소방공무원 임용령’개정안을 공개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을 비롯해 소방장·소방교, 소방사 채용시험의 응시 상한연령이 2013년부터 40세로 완화됩니다.
또 기존 소방사 공개경쟁채용시험 과목에 고등학교 교과목인 사회, 과학, 수학과 소방관계법규를 추가해 선택 응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응시연령 상한이 완화됨에 따라 앞으로 공직진입 기회가 확대돼 사회적 차별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기존 소방사 공채시험 과목을 개편함으로써 고교 출신들이 대학진학생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제도적인 여건을 마련하게 돼 고교출신 인재의 공직 진출기회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소방사 공채시험에 추가되는 선택과목과 구체적인 출제범위는 직무 연관성과 현행 고교 교육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정했으며 선택과목에 대해서는 과목간 난이도 차이에 따른 성적 편차를 조정하기 위해 이미 수능시험, 사법시험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조정점수제가 도입됩니다.
이번 개정안은 2013년부터 시행되며, 2013년부터 소방사 신임교육과정이 3개월에서 6개월로 늘어나기 때문에 채용일정을 고려해 소방사 공채 필기시험을 내년도는 3월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국직업방송 / www.worktv.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