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시즌이 다가오는 지금 좀, 더 합리적이고 받는 사람까지 기분좋게 하는 선물로 뭐가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선물하는 정성뿐 아니라 상대방의 건강까지 염려해주는 선물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보통의 제품이 그러하듯 트렌드가 변하기는 마찬가지. 때문에 주목 받고 있는 트렌드를 파악하면 더욱 현명한 추석 선물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동의보감 등의 고문헌을 통해 한방성분의 한약으로 건강관리를 위한 대체 식품이 우세했다. 하지만 과학이 발달하면서 좋은 성분들이 개발이 되고 라이프스타일도 변해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시대가 되면서 건강식품의 대표 소재는 비타민으로 변하기 시작했다.떨어지는 체력과 건강을 외부로부터 비타민과 같은 건강식품으로 채워줘야 하다는 것이 이제 일반화가 되었다.
시대별로 보면 비타민도 유행을 타는데 2000년대 초반부터 편리성과 맛을 강조하는 씹어먹는 비타민이 성장하였지만 기능면이나 맛을 내는 성분에 대한 의구심으로 소비자들로부터 다소 외면을 당하고 있고 2010년대에 들어오면서 천연성분에서 추출한 성분이 들어 있는 천연성분 비타민이 출시되면서 시장의 변화를 가져오고는 있지만 효능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에서 조금씩 차이가 난다.
건강기능식품 역시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주목 받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비타민 외에도 많은 미네랄과 혈액순환에 좋은 오메가도 이제는 누구나 섭취해야 하는 필수 건강식품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렇게 챙겨 먹어야 할 건강식품의 가지 수가 늘어나면서 요즘은 핵심적인 몇 가지 성분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비타민 선택 기준을 보면
1. 건강식품을 많이 챙겨먹는 현대인을 위해 하루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편리성을 가지고 있는가?
2. 식약청에서 권장하는 섭취를 대부분 충족하는 비타민의 양을 함유하고 있는가?
3. 비타민 외에 꼭 섭취를 해줘야 하는 미네랄, 오메가까지 다 들어가 있는 상품인가?
4. 저렴한 가격보다는 정말 믿을 수 있는 회사에서 만든 제품인가?
5. 온 가족이 모두 함께 먹을 수 있는 제품인가?
이와 같이 소비자의 건강식품 선택 기준과 트렌드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 하지만 건강식품 역시 환경, 생활패턴 등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게 마련이어서 여러가지 건강식품을 복용하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 성분을 고루 함유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실제 호주에서 가장 많은 판매가 되고 있는 건강식품 블랙모어스 슈퍼 트리플 액션의 경우, 비타민 선택 기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를 한 번에 섭취 가능하도록 제조되고 있어 건강식품도 트렌드가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