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헐리우드 스타들의 사각턱, 우리나라에서도 매력포인트 일까?
헐리우드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남녀 배우들의 얼굴에서 공통점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각진 사각형 얼굴이다. 안젤리나졸리, 산드라 블록과 키이라 나이틀리, 조니 뎁, 로버트 패틴슨 등등이 있다.
이들은 사각턱을 매력 포인트로 부각시키기도 하면서 각종 영화제나 시상식 등에서 당당히 올림머리 등으로 턱 선을 드러내며 포즈를 취하기도 한다. 이처럼 얼굴 중 유난히 도드라져 강렬한 인상을 완성시켜주는 턱 선은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경향을 보인다. 미의 기준은 시대, 나라에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된다. 서양인의 경우 입체적이고 또렷한 얼굴윤곽과 이목구비, 신체적으로 긴팔과 다리 등을 가지고 있어 각진 턱이라도 이를 독특하면서도 개성 있는 분위기로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반면 동양인들은 서양인에 비해 키와 골격이 왜소한 편이어서 오히려 사각턱이 얼굴형에 있어 더욱 부각될 수 있다. 대개 ‘기가 세게 보인다’, ‘억척스러워 보인다’, ‘날카로워 보인다’ 또는 ‘남자 같다’, ‘성격이 드셀 것 같다’ 등과 같은 강하고 세 보이는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좀 더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을 위해 각진 턱을 교정하고자, 일부 여성들 사이에서 간단하게는 사각턱보톡스나 고주파 사각턱 시술 등을 받기도 한다. 또한 귀뒤사각턱이나 V라인 사각턱 수술과 같은 사각턱 수술에도 많은 관심을 보인다.
그랜드성형외과 서일범 원장은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들 중에는 ‘사각턱’이나 ‘주걱턱’ 같은 부정적인 느낌의 안면윤곽 때문에 이성문제나 비즈니스, 취업 등에서 상처를 받고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며, “각지고 발달된 사각턱도 ‘V라인 사각턱수술’로 턱 선이 한층 날렵하고 세련돼지면서 호감 가는 인상으로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V라인 사각턱수술’과 같이 얼굴뼈를 다루는 안면윤곽수술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중심으로 전문화된 의술과 의료시스템이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인데, 최근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안면윤곽 성형외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렴한 비용만을 볼 것이 아니라 안면윤곽수술 상담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의료진이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정확한 검사와 수술에 필요한 장비와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는지, 수술을 잘하는 곳인지 등의 자세한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서일범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