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과 선택시 ‘이것’ 만큼은 따지고 또 따져봐야

입력 2012-08-06 16:53
수정 2012-08-06 16:53
◈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이것' 만큼은 따지고 또 따져봐야



천안에 사는 윤00(29세/여)씨는 얼마 전 등산을 하다가 넘어지면서 치아가 상실되는 사고를 당했다. 앞니가 상실되었는데, 치과를 찾은 윤씨는 치과의사로부터 인공치아를 새로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고민 끝에 임플란트 시술을 결심하게 되었다.



사고나 질환으로 인한 치아 손실의 경우, 과거에는 주로 브릿지나 전체 혹은 부분틀니 시술을 시행했다. 이런 경우 주변의 건강한 치아를 깎아내야 하고 수명이 길지 않아 주기적으로 보철물을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과 치료가 필요했다. 하지만 치아 임플란트 시술이 등장하면서 주변 치아 손상 없이 없어진 치아를 만드는 것이 가능해졌다.



상실된 치아부위에 인공 치근을 이식하여 치아를 수복하는 시술인 치과 임플란트는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편의성은 물론이고 원래의 치아와 가깝게 제작하기 때문에 미관상으로도 자연스러워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하지만 치아 임플란트 시술의 대중화만큼 정작 중요한 ‘오랫동안 사용해야 할 임플란트를 잘 심고 관리해주는 치과를 찾기’란 쉽지 않다. 치과 의사들이 조언하는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봤다.



임플란트 시술 치과 선택 시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으로 치과의사의 숙련도와 노하우이다. 의사들의 경우 진료에 대한 전문성이 다를 수 있고 이에 따라 숙련도와 노하우의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는 시술뿐 아니라 시술 후 관리까지 매우 중요한 치료이므로 의료진에 대해 꼼꼼히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다음으로는 따져보아야 할 사항은 바로 치과가 보유하고 있는 시술장비이다. 치과는 치료재료와 장비가 시술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이다. 최근에는 치아와 턱뼈의 정확한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덴탈CT촬영을 하기도 한다. 3차원으로 잇몸뼈의 구조나 뼈의 두께, 신경 위치 등을 정밀하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전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심각한 부작용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그 외 치과의 위생상태를 신경 써야 한다. 병원 내에 생길 수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의 문제가 없도록 위생관리 체계가 잘 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아홉가지약속치과 박지원 원장은 “우리나라도 임플란트 인구가 늘면서 최근에는 임플란트 주위염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 한다던지 심지어 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는게 사실이다. 따라서 잇몸뼈 이식술에 관련된 전문성과 사후관리에 대한 적절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박원장은 “손실되거나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는 치아 임플란트는 기능과 심미성, 전체적인 치아 건강 등을 회복하도록 해야 한다”며 “복잡한 시술이니 만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치과를 선택 할 때 반드시 따지고 또 따져보는 과정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 아홉가지약속치과 박지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