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Q보이스에 이런 기능까지..

입력 2012-08-01 15:17
<앵커>



스마트폰 음성인식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LG전자도 한국형 음성인식 솔루션인 Q보이스를 내 놓고,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Q보이스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한창률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음성인식 솔루션이라고 다 같은 것은 아니다.'



20년 동안 축적된 LG전자의 언어 처리 기술이 Q보이스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조사가 많이 사용되는 한글의 특성을 빠르게 이해하고 일반 대화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게 Q보이스의 특징입니다.



<인터뷰> 박용학 LG전자 MC연구소 책임연구원



"Q보이스는 한국 사람들이 만들었고, LG전자의 자체 기술이거든요. 한국사람 특징에 맞게 개발이 됐거든요. 한국 사람들이 조사를 많이 쓰는데 다른 언어에는 없는 거라서 조사 처리에 대한 기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한국인만 자주 사용하는 음력 질문이나 한글에 대한 인식은 다른 음성인식 솔루션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싱크>



질문: 오늘은 음력으로 며칠이야?/ 답변(Q보이스): 양력 8월1일은 음력으로 6월14일입니다.



질문: 독도는 일본 땅이야? / 답변(Q보이스): 하와이는 미국땅 독도는 우리땅



차량을 운전하면서 내비게이션을 통해 자주 이용하는 길 찾기나 가까운 주유소 검색은 간단한 대화로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싱크>



질문: 광화문 가는 길 찾아 줘!/ 답변(Q보이스): 현 위치에서 광화문 가는 길을 찾고 있습니다



질문: 가까운 주유소 찾아 줘!/



<브릿지> 한창율 기자 crh20900@wowtv.co.kr



"Q보이스는 이렇게 사용자 질문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답을 찾아줍니다"



스스로 진화를 하는 것도 Q보이스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일정을 추가하면 미리 일정 시간에 맞춰 약속 장소 예약까지 실행하는 기능을 갖춘 지능형 비서로 발전 중입니다.



LG전자는 앞으로 전략 스마트폰에 Q보이스를 탑재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한창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