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경쟁력’이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실제로 몇 년 전 미국 예일대에서 남녀 약 40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의 연봉이 5~10% 높다는 연구 결과도 나온 바 있다.
이 때문에 경쟁력 있는 외모를 얻으려 작고 입체적인 얼굴라인을 선호하면서 여성뿐만 아니라 많은 젊은 남성들도 성형외과를 찾는다. 이에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을 받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의 조언을 통해 알아본다.
◆ 후회 없는 양악수술, 이 정도는 따지자
우선 자신에게 어떤 수술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부정교합이 심하지 않거나 치아 상태가 정상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다면 양악수술을 꼭 선택할 필요는 없다. 또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은 교정의 정도가 높기 때문에 수술결과가 드라마틱하게 나오기도 하지만 잘못 과도하게 교정되면 수정이 어려운 경우가 매우 많다.
일단 수술을 결정했다면 결과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무조건 아무데서나 양악수술만 한다고 예쁜 얼굴선이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안면윤곽수술의 경우 광대축소 수술을 할 때는 앞과 옆의 광대는 물론 눈, 코, 아래턱에 이르기까지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해야 하고 무조건 작게 수술을 하는 것은 오히려 조화롭지 못한 인상을 만들 수 있다. 또 사각턱 수술은 튀어나온 사각턱 부분만 잘라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얼굴형에 적합한 수술을 해야 한다.
양악수술의 경우 숨을 쉬는 중요한 신체 부위가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 외에도 치과, 이비인후과, 마취과 등의 전문의와의 협진이 매우 중요하다.
우선 코, 입을 비롯한 호흡기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우선 수술 전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코막힘, 비중격 등의 이상이 없는지 검사를 하고, 필요하면 사전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 구강악안면외과를 수료한 치과의사와 교정과를 수료한 치과의사가 모두 협진에 참여해야 나중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 모두 마취통증학과 전공의가 수술에 참여해야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은 “첫인상을 좌우하는 얼굴의 틀이 되는 안면윤곽을 잡아주는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개개인의 얼굴윤곽을 고려해 균형에 맞쳐 조화롭고 자연스럽게 다듬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환자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각 분야 전문의와의 사전 상담 및 진단, 수술 및 추후경과 관리 등을 통해 상담부터 회복에 이르기까지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만족할만한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한국경제TV 건강매거진 6월16일 방영)